코믹월드는 조폭의 꿈을 꾸는가 by 유남권

본격 대동강물이라도 팔아먹을 기세.jyp



코믹월드에서 다가오는 11월 서울 코믹월드부터 코스프레 등록제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알겠지만, 읽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1. 코스플레이어는 등록을 해야 코믹월드에서 코스프레 활동이 가능하다. 그렇지 않으면 퇴장 및 귀가조치한다.

2. 코스플레이어들은 코믹월드 행사장에 입장하여 신청서를 접수한 후 등록띠를 손목에 착용하고 탈의실에서 옷을 갈아입은 후에만 코스프레 활동을 할 수 있다. (의상을 착용한 상태에서는 등록할 수 없다.)

3. 코스프레 활동은 코믹월드 행사 종료시간까지만 가능하다.

4. 코스프레 등록제는 행사장 뿐 아니라 인근지역(양재천, 공원 등)을 포함한다.


...별로 간단하지는 않구나; 아무튼, 대충 이렇네요.

당연하게도 이번 일에 대해서 동인측에서는 환영의 목소리를, 코스플레이어측에서는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데, 대략의 분위기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이오공감에 오른 글(코스프레 등록제 시범운영과 코미디)을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그런데 이번 문제에 있어서 사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4번이죠. 사실 이번 건에 있어서 주 타겟은 입장하지 않고, 즉 입장료도 내지 않고 코믹월드 행사장 인근지역에서 코스플레이를 하고 노는 사람들인거거든요. 쟤네는 돈도 안내는데 덕분에 동네 주민으로부터 시끄럽다고 항의도 받고 이래저래 눈에 거슬린단 말이죠. 그러니까 돈도 벌고 관리도 하고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려보겠다고 야심차게 기획한게 이번 코스프레 등록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과연 코믹월드에게 그럴 자격이 있느냐는 거죠. 행사장에 입장도 안했는데 뭔놈의 퇴장 및 귀가조치? 이건 애초에 말이 안되는 이야기예요. 백번 양보해서 행사장 앞마당까지야 그럴 수 있다고 치지만, 양재천 및 인근 공원에까지 단속의 범위를 넓히겠다는 건 그야말로 도둑놈 심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어째서? 무슨 자격으로? 행사장이야 자기들이 대관한거라고 하지만, 양재천 및 인근 공원까지 전세낸 건 아니거든요. 말이 안되죠. 공원에서 희안한 옷을 입고 시끄럽게 놀고 있다고, 동네 아저씨가 집에 가라고 윽박지를 수 있는 건 아니잖아요. 아무리 그들이 코믹월드 때문에 그 곳에 모였다고 할지언정 행사장 밖에 있는 순간 그들은 코믹월드 주최측에서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는 겁니다.

코스프레를 한 상태에서는 등록을 받지 않겠다는 부분도 웃겨요. 어떤 옷을 입으면 등록을 받고, 어떤 옷을 입으면 등록을 받지 않겠다니, 이 무슨 차별적 태도란 말입니까. 인권위원회에 진정이라도 넣어야 할 문제네요.ㅋ

당장에 코스플레이어들 때문에 이런 저런 문제가 발생하고, 항의도 들어오고 하니까 이 문제를 손쉽게 해결하려고 단속이라는 해결책을 내어놓은 것 같은데, 그건 곤란하죠. 비록 어렵고 잘 되지 않더라도 이 문제의 해결책은 자정능력을 키우는 법 밖에는 없다고 봅니다.

사실 이 문제는 어떻게 보면 코믹월드의 원죄와도 같은 문제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사실 지금까지 코믹월드 측에서는 코스플레이어들을 홍보용으로 유용하게 사용해왔거든요. 코믹월드 측에서는 코믹월드가 뭐하는 행사인지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만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창작의 즐거움을 나누고 만화에 대한 열정으로 만들어가는 만화인들의 특별한 축제"

동아리 판매전을 통해 아마추어 만화가들이 직접 창작한 창작품을 전시 및 판매할 수 있고,
만화캐릭터로 분장하는 코스프레와 만화주제가를 부르는 만화노래자랑 이벤트를 비롯하여,
프로 만화가나 성우를 만날 수 있는 특별 이벤트 등, 만화와 관련된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애초에 코믹월드에서 코스프레를 빼어놓는다면 어떨까요. 상당히 음침한 동인녀들의 장터같은 분위기겠군요.(편견이다;) 코믹월드를 "만화인들의 특별한 축제"로 만드는 데에는 코스프레가 상당히 큰 역할을 했다고 봅니다. 부정하고 싶으신 분들이 있다면 당장에 코믹월드 홈페이지의 행사 갤러리를 살펴보시길. 그 대부분이 코스프레 사진으로 채워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코스프레를 뺀다면, 아마도 상당히 조용한 분위기의, 아마도 축제라고는 말하기 힘든 무엇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그러다보니 코믹월드 측에서도 나름대로 지금껏 코스프레 활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았던 것이 아닐까 싶어요. 하지만 이제 항의도 만만찮게 들어오고, 돈도 안내고서 마음껏 놀다 가는 저것들이 아니꼽기도 해서(+돈벌려고) 이런 방안을 내놓은 것 같은데, 제 생각에는 그다지 좋은 방안이 아닌 것 같습니다.

자기네 땅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자릿세"를 걷으려고 나서는 이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바로 조폭이죠. 코믹월드의 이번 조치는 분명하게 자기의 권한을 넘어선 월권이며, 마치 조폭과도 같은 행태라고 밖에는 볼 수가 없습니다.

아무래도 코스프레에 참여하는 주 연령층이 어리기도 하고 하니 애들이라 만만하게 보고 그런 것 같은데, 그래도 이런 식은 좀 곤란하지 않겠습니까.



사실 이 부분은 쓰려다가 괜히 썼다가 개념없는 무개념 코스어들에게 이렇게 하라는 가이드 역할을 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에 생략했던 부분인데, 지옘님 글에도 덧글로 달고, 답글에도 달아버린김에 추가합니다.

왜 자꾸 코믹월드에 권한이 있느냐 없느냐에 집착하느냐 하면, 실제로 단속이 이루어질 경우 그 문제가 상당히 중요해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코믹측에서 단속을 해도 코스어들이 통제를 따르지 않을 경우, 코믹측에 어떤 단속의 법적 근거라던가 권한이 없는 상황에서, 코스어들이 니가 뭔데 우리보고 나가라고 그러냐며 들이댄다면 이거 참 골치아파지는거거든요. 지금도 걔네한테 말을 해서 말이 통하겠냐는 식의 이야기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현재 코스어들의 수준이 정말 그정도라면 단속을 한다고 잘 따를까요. 행여나 그러다가 어떤 물리적인 충돌이 일어난다거나 하면 그야말로 답이 없지 않는가 하는 생각을 해요.

누차 강조하지만 만약 단속이 이루어져야 한다면, 그것은 단속할 권리가 있는 이들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자칫 더 큰 문제를 가져올 수 있어요.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aspect.egloos.com/tb/5094169 [도움말]
  • 코믹월드에 실드좀 쳐줘야겠다. 2009/10/12 22:46 #

    코믹월드는 조폭의 꿈을 꾸는가 코믹월드는 “아마추어 만화 종합 행사”입니다. 아마추어 만화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고 서로 교류할 뿐 아니라 만화인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공유하는 장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동아리 판매전을 통해 아마추어 만화가들이 직접 창작한 창작품을 전시 및 판매할 수 있고, 만화캐릭터로 분장하는 코스프레와 만화주제가를 부르는 만화노래자랑 이벤트를 비롯하여, 프로 만화가나 성우를 만날 수 있는 특...... more

  • 코스 등록제 논쟁 2009/10/12 23:38 #

    코믹월드는 조폭의 꿈을 꾸는가근 십년 가까이 부스 참가를 하고 있고 코믹 직원분들과도 잘 아는 사이이고 이글루스 지인 분들 중에 코믹 도우미 하시는 분들도 많으셔서 가끔 이런저런 얘기도 듣는데요. 그런 점을 바탕으로 몇몇분께서 몇 가지 오해하시는 점이 있는거 같아 얘기를 드리자면.. 대충 공감하시겠지만 이번 등록제가 시행된 가장 큰 이유는 코스어들의 무개념 행위이구요.크게 세 가지로 요약하자면 쓰레기 무단 투기, 무질서, 고성...... more

  • 여러분, 이런 걸 생각해야 하는 거 아님? 2009/10/12 23:46 #

    * 일단 소위 코스어들이 취할 수 있는 행동. 1. 코믹월드 행사장에 안 간다. 2. 행사장 부근 주민들에게 자신들이 코믹월드와 무관하며, 자신들도 대한민국 국민이고 따라서 공원을 이용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인지하여 자신들로 인하여 코믹월드 측에 항의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쓰레기도 자체 수거하며, 절대로 코믹월드 행사에 영향을 주지 않고, 코스어들끼리만 그냥 따로 논다. (나는 불가능하다고 봄)&nbsp...... more

  • 네네네 이번 서코 병림픽은 이건가요 2009/10/12 23:49 #

    코믹월드는 조폭의 꿈을 꾸는가 아하. 뭐 관리공단 드립을 하도 치고 법치 어쩌고 하길래 시민의 숲과 양재천 이용에 대해 신고할 의무가 없으니 서코주최측이 거기까지 범위를 넓히던 말던 자유라고 말해주니 현실성 문제가 튀어나오질 않나, 듣고싶지 않은말은 차단드립이 들어가는군요 가카의 심복으로 잘 어울릴듯 합니다. 이 글과 주인장의 반응이 병신인 이유를 나열해봅니다. 1.시민의숲과 양재천은 시민 및 단체에게 개방된 장소이므로 ...... more

  • 유남권님을 위한 간단한 코스프레 등록제 논란 해결방법. 2009/10/13 00:18 #

    양재천, 양재시민공원, 굴다리 등에서 코스프레를 하는 것 역시 코믹월드의 활동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라고 가정해보면, [아래 스샷은 양재AT센터에서 제공하는 약도 중 일부를 편집했습니다.] 라인이 딱 보이네요. 코스플레이어들은 저 라인 안과 양재천 주변으로만 안 가면 됩니다. 그럼 처음부터 옷입고 왔다고 규제당할 이유도 없고, 등록할 필요도 없고. 좋네요. 메데타시 메데타시ㅡ 물론 자꾸 위에서 제시한 방법대로 ...... more

  • 조폭마인드가 아니라 성의 문제. 2009/10/13 00:24 #

    코믹월드는 조폭의 꿈을 꾸는가1. 근본잘못은 코믹. 애초에 코스를 부스하는 애들처럼 참가비 몇만원씩 받아가며 가려서 뽑아야 했음. 근데 초기에 코스하는애들은 개나소나 다받음. <문제의 시작(아마도 행사를 키우고 싶은 욕심이었겠지)2. 코믹도 10년이 넘었는데 코스문화라는건 나아질 기미는 커녕 패악질만 쌓여가고 있음. 자정자정 하는데 뭔가 구심점이 있어야 자정이라도 하지 각개로 노는데 자정이 될리가.3. 코믹이 이 책임을 면피하려면 코스하는...... more

  • 옛말에 이런말이 있다, "모를때는...." 2009/10/13 00:37 #

    코믹월드는 조폭의 꿈을 꾸는가오늘 패션 드립에 이어 2연속 드립을 하게 해주는 포스팅이 되겠다.내가 아는바로는 이분은 코믹에 참가한적도, 관심도 없던 분이다.참가 해본적도 없는 자에게 코믹이 뭔가 해보려는 자세를 비난하다니, 너무하지 않은가?불이나서 소방수들이 어찌 진압할려고 옆에서 물뿌리는데, 물가지곤 안된다고 질소 뿌리라고 훈수두는 모양새다.물론 질소를 뿌리면 빨리 진압되는게 사실이지만, 지금 당장 물밖에 없으니 그거라도 뿌려야하는거 아닌가...... more

  • 코스프레 등록제에 한번 더 현실적인 잔소리. 2009/10/13 08:19 #

    트랙백 : 코스프레 등록제 시행에 대한 현실적인 고찰. 트랙백 본문이 적으니 차분히 읽어보세요. 이 포스팅도 주로 행사자체가 아닌 외부에서 도는 현실적인 문제를 다뤄습니다. 같은 내용 포스팅으로 동일한 밸리에 올리기싫어 지난 번 포스팅보다 아주 길게 풀어 썼습니다. 코믹월드와 연관되는 밸리인 애니메이션 밸리, 만화 밸리, 창작 밸리에 시간차를 두고 보냅니다. 동일한 밸리에 동일한 포스팅은 보내지 않습니다. 본문에 나오는 코스플레이어는 일부 몰상...... more

  • 코믹월드 코스프레 관련으로 씨끄러운데.. 2009/10/13 09:35 #

    조폭마인드가 아니라 성의 문제 < 버쳐보이님 블로그에서 트랙백. 우선, 이글루스 유저들에게는 지겨울지도 모르는 공지짤방.. ......갑자기 2005년 815사태가 생각나네요(...) 기모노 앞에다가 태극기 둘러서 중화시키려는 센스(...) 이때도 그렇고, 매년 광복절 코스는 '코스플레이어 = 친일 = 무개념'이라는 소재로, 매년 기자들의 떡밥을 제공해줬죠. - 길어서 접습니다- ==============...... more

  • 나도 한번 까보자! 2009/10/13 12:47 #

    코믹월드는 조폭의 꿈을 꾸는가이번에는 서코를 까는군요......참 깔꺼 많습니다...저도 까볼랍니다.저는 서코에 가보지도 않았고 앞으로 못갈지도 모릅니다.헌데 이곳에도 비슷한 행사가 있어요.어차피 아는 사람만 오는 소규모 행사지만........어찌되었든 일단 해보죠.========================================================================================그런데, 문제는 과연 코...... more

  • 코믹월드가 조폭의 꿈을 꾼다면 무개념 코스어들은 폭력배라도 되냐 2009/10/13 15:46 #

    코믹월드는 조폭의 꿈을 꾸는가 내가 코믹은 자주 안 가는 사람이긴 한데, 하도 어처구니가 없고 거기서 뵈던 꼬라지가 아직도 눈알에서 개헤엄을 치는 것 같으니 가뿐하게 뻘글을 얃얃 특정 행사를 벌이는데 별 상관도 없는 작자들이 옆구리에 끼여서 문제를 터뜨린 뒤, 그 행사에 참가하겠다는 뻥을 치는 경우, 행사에서 덤탱이를 쓰기 마련이다. 여기서 말하는 걸 구체적으로 표현하자면, 어디 롹페스티발이...... more

  • 코스프레 등록제에 대해서 2009/10/13 23:01 #

    코믹월드는 조폭의 꿈을 꾸는가 코스프레 등록제에 대해서 요즘 논란이 되고있는 코스프레 등록제 입니다. 발단에 대해서는 이미 다들 알고있을 거라고 보고 생략합니다. 등록제에 대해 말하면 한마디로 헛짓거리 입니다. 코믹월드측에서 이 사실을 모르고 시행하는건가 싶긴 하지만, 사실 전면 금지를 하고 싶지만, 등록제로 경과를 지켜보려는게 아닌가 합니다. 본 글은 코스프레 등록제 무용론을 말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결...... more

  • 코믹 등록제 뻘글 지르기 2009/10/14 10:51 #

    코믹월드는 조폭의 꿈을 꾸는가근무하며 심심한데 잘됬다.하나하나 다 까보자 (사실 이런식의 반박은 결국 원점으로 돌아오지만 뭐 어때... 뻘글인걸)하나. 코믹에서 행사장 뿐만아니라 인근지역(양재천, 공원 등)을 통제하겠다는데 그럴 권한이 있냐? 월권아님?이 글 자체는 동의합니다. 유료 대관한건 행사장 뿐인데 밖에서 저럴 권리는 없지.근데 정확한 사정은 모르겠지만 공지로 저런걸 올렸다는건그리고 지금까지 코믹측에서 행사장 주변 코스어들 관련...... more

  • 서울 코믹월드 코스프레 논란을 둘러싼&nbsp;병림픽 2009/10/14 10:53 #

    꿀벅지 사태로 시작된 꼴페미의 화려한 병림픽을 치루었던 한국 블로고스피어가 이번에 또 새로운 주제로 거대한 병림픽을 개최했다. 이번 병림픽의 종목은 &#8220;코믹월드 코스프레 논란&#8221;이다. 코스튬 플레이어들, 꺼져가는 불꽃을 다시 키우다 사실 서울 코믹월드의 코스프레논란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닌, 몇년동안 계속되어온 최장기 병림픽이었다. 게다가 그동안 있었던 광복절 코스프레 사건, 서코 쇠파이프 폭행사건 (바로가기), 서코 붕가플레이...... more

  • 오늘의 '사돈 남 말 하네'포스팅은 이곳입니까? 2009/10/14 14:47 #

    코믹월드는 조폭의 꿈을 꾸는가순수하게 캐릭터가 좋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이 좋아서 마로니에 공원에 모여 서로 웃고 떠들던 그 당시를 떠올리면한국 땅을 떠나기 전까지 바라본 코스프레어들의 놀라운 활약상은 내가 한때 같은 취미를 즐겼다는 걸 숨기게 만들고 싶었다.안하무인, 후안무치라는 말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해 주는 산 교육의 자료로서의 가치는 인정하겠다.결국 저런 것들을 반대하는 이들의 빙빙 돌려서 표현하는 발언을 간단하게 번역해 보면 이거...... more

핑백

  • 제멋대로 공작소 : [트랙백] 코믹월드 코스프레 등록제 2009-10-14 04:55:15 #

    ... 이로 제작된 팔찌를 이용.4. 행사 종료 이후 코스프레 활동은 삼가하길 바람.5. 이 내용의 유효 범위는 양재천, 공원을 포함한 인근 지역에 이른다.라고 유남권 님의 이 포스팅에 있는 글을 낼름 먹기 좀 그래서 수정했습니다. 죄송합니다.저는 코스플레이어들 말대로 이건 법적 효력도 없고 강제력도 없는 그냥 행사내의 ... more

  • 느긋하게, 그러나 날카롭게 : 코믹월드가 조폭이 된다... 그말인가? 2009-10-15 03:22:52 #

    ... http://aspect.egloos.com/5094169코믹월드는 조폭의 꿈을 꾸는가 by 유남권11월 서코부터 시행되는 코스프레 등록제에 대해 비판하고 있는 글이다.뭐 여러가지 이유로 서코에 가지 않은지는 ... more

덧글

  • 유남권 2009/10/12 23:28 # 답글

    비로그인 덧글금지, 청풍 덧글금지 및 덧글 삭제합니다. 했던 말 또하기도 지겹고, 안사람 태교에도 안좋을 것 같고.
  • 유남권 2009/10/12 23:36 #

    아참. 작가도.
  • 눈여우 2009/10/12 23:30 # 답글

    자정능력으로 해결하기에는 지금 페단이 너무 심한 것 같습니다...
  • 유남권 2009/10/12 23:38 #

    그래도 뭐 어쩌겠습니까. 한편으로 걱정되는 것 중의 하나가
    코믹측에서 단속해서 집에가라고 한다 - 안가고 뻐팅긴다 - 그 다음에 어떤 상황이 일어날 것이냐는 거죠.
    행여나 스탭측에서 열받아서 애 때리기라도 하면 그야말로 큰 문제가 나지나 않을런지.
  • 프라이오 2009/10/12 23:33 # 답글

    아씨.. 그래서 말안듣는 애들은 경찰에 신고해야 된다능...

    "우리집 애가 5살인데 말을 안들어요."

    "근데 왜 경찰에 전화하세요?"

    "제가 때리면 아동폭행이잖아요!"
  • AKB_OTK 2009/10/12 23:35 #

    경찰에 신고하면, "애가 그럴수도 있지 경찰에 왜 신고까지 하는가" 라고 인권위에서 과잉대응으로 항의함.
  • 유남권 2009/10/12 23:37 #

    부모 - 자식의 관계와 코믹 - 코스어의 관계가 같다고 보시는지.
    위에도 교사 - 학생의 관계에 코믹 - 코스어의 관계를 빗대는 사람도 있던데 그게 타당한지.
    이건 전혀 다른 맥락인거거든요.
  • 프라이오 2009/10/12 23:37 #

    아... 그래서 촏잉은 답이 없군요. ㅠ.ㅠ;;;
  • 프라이오 2009/10/12 23:40 #

    어떤 행사에 참가 한다는 것은 주최측의 통제를 따른다는걸 의미합니다. 서로간에 아무런 상관이 없다니요. 그리고 위에 든 비유처럼 코믹에 참가하진 않지만 옆에서 진상부리면 욕먹는건 코믹입니다. 대통령께서 땅은 4대강사업 결정전에 사놓았으니 관계가 없다고 하는것과 똑같아요.
  • 프라이오 2009/10/12 23:41 #

    주변 사람들은 다 관계 있다고 하는게 자기만 없다고 우겨봐야...
  • 지옘 2009/10/12 23:34 # 답글

    간만에 덧글 남기네요.나름 논쟁성 포스팅이라 덧글다시느라 고생 많이 하셨을 듯..^^:

    논점의 차이가 있는 거 같아요. 남권님은 코믹이 무슨 권리로 행사장 인근에서 노는 거까지 입장료를 걷고 단속을 할 근거가 있느냐..라고 주장하시는 듯 하신데...
    근데 실상을 풀어보면 그렇게 단순하지가 않거든요..그간 쌓이고 쌓였던게 터졌다고 해야되나...

    그리고 코믹 측의 의도도 남권님이 생각하신 것처럼 그런 것도 아니구요.
    코믹 측과 이번 코스 등록제를 지지하는 사람들의 논리 또한 그런 의도는 절대 아니거든요.


    암튼 장문으로 덧글 남기긴 그래서 트랙백합니다. 다시 한번 아빠되신걸 축하드려욤.ㅎㅎ
  • 유남권 2009/10/12 23:45 #

    참 어려운 문제고, 워낙에 그간 쌓인게 많아서 더 그렇기도 한데. 그래도 음... 잘못된 선택이었다고 봐요.
    아빠되려면 아직 석달쯤 남았는데... ㅋ
  • 켈리 2009/10/12 23:47 # 답글

    뭐 대충 말씀하시는 취지는 이해하겠네요... 코믹월드측에서 행사장 인근에서 노는것까지 단속할 권리는 어떻게 생각해보면 없다고 볼수도 있겠네요.

    그런데 그건 밖에서 코스하는 사람들이 조용히 잘 마무리 하고 갈때 예기죠

    근데 사실 그 논다는 행동이 주변사람들한텐 디게 짜증나거든요. 애들 노는거가지고 좀 어떠냐 할지 모르지만 짜증나는건 짜증나거든요. 원리원칙대로 처리하면 신고 들어와서 전부 강제해산 시키는거거든요

    뭐 애들 노는것도 권리이지만 권리란게 언제나 그렇듯 할껀 해야 되는거거든요. 그래서 어느정도 강제력과 제제가 필요한거구요.

    코묻은돈 뺏어간다는 논란도 있을 수 있지만 어느정도 제제가 필요한 상황에서 이런 정책은 괜찮다 보네요. 뭐 가장 좋은 방법은 안에서 할사람만 하고 밖에서는 민폐니 경범죄 적용하는게 젤 쿨하겠네요.

  • 유남권 2009/10/12 23:48 #

    그러니까 제 말이 쿨하게 가자는 건데(...)
  • 켈리 2009/10/12 23:54 # 답글

    그런데 쿨하게 가자고 하는것치곤 글의 포인트가 잘못된거 같네요. 밖에서 노는 사람들에게 돈을 걷는것이 목적이라기엔

    자정능력따위 이제 알 바 아닌 수준까지 간거같거든요....
  • 유남권 2009/10/12 23:59 #

    본문의 포인트는 없는 권한을 행사하려는 코믹을 비판하는 건데, 사실 이 글은 원래 이오공감에서 온통 코스어만 까고있길래 코믹의 문제는 없는가 하는걸 이야기하고 싶었던 거기 때문에 다소 치우쳐 졌을 수도 있겠죠.
    이 건에 관해서는 http://jiyem.egloos.com/4253834 을 참고하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 AKB_OTK 2009/10/12 23:57 # 답글

    그러니까, 걔네는 코스에 참가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코스에 참가하는 사람이 아닌거예요. 양재천 및 인근 공원이 코믹월드의 범위인것 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아닌 것처럼. <---도대체 난 이논리가 가장 이해가 안가는데

    딴거보다 [그 당사자인 코스츔플레이어]가 "난 코믹 참가자에요......(돈은 안냈지만)" 이라고 주장하고 다니니
    문제가 되는건데, 코믹에선 아니라 아니라 해도 계네들이 계속 저러니 민원은 코믹이름으로 올라가고,
    그 덕에 구청, 관리기관, 행사장측에서 "너거 참가자들 관리 안하나!" 항의를 하니
    결국 코믹이 울고 겨자먹기로 책임지는건데 더이상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리고 축제라구요?
    코믹은 분명 [입장료]가 있는 영리행사 축제입니다.
    이건 [십수년전 시작때] 부터 그래왔구요.
    이 축제를 즐길 수 있는 사람은 어디까지나 [입장료를 낸 참가자] 한정입니다.
    그래서 코믹에서는 [자신 스스로 참가자라고 주장하는] 코스츔플레이어에게

    "아 그럼 너네들 입장료 내고 들어와서 코스츔플레이어 등록해라.
    그럼 너네를 코스츔플레이어 참가자로 인정해주고 우리가 참가자로써의 의무는 다 해줄께"

    라고 이야기하는건데, 더이상 어떻게 할까요.

    아 그리고 신고하라 신고하라 하는데
    신고해서 언론에 기사떠서 행사금지 먹으면 어떻게 책임질껍니까?

    문제 제기를 하면 뭐합니까. 님이 지금 그 문제에 대한 이상적인 대안을 안내고 있는데.
    그냥 맘대로 던져놓으면 끝입니까?
    그렇게 행사측의 대응에 불만이면 행사에도 피해없고 코스츔플레이어들은 돈 안내도 되는
    서로 서로 좋은 대안을 내 보시죠?

    설마 이렇게 문제재기 해놓고, "난 행사안가봐서 대안같은거 없음. 모름 땡!" 이런건 아니겠죠?
  • 유남권 2009/10/13 00:03 #

    왜 자꾸 코믹월드에 권한이 있느냐 없느냐에 집착하느냐 하면, 실제로 단속이 이루어질 경우 그 문제가 상당히 중요해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코믹측에서 단속을 해도 코스어들이 통제를 따르지 않을 경우, 코믹측에 어떤 단속의 법적 근거라던가 권한이 없는 상황에서, 코스어들이 니가 뭔데 우리보고 나가라고 그러냐며 들이댄다면 이거 참 골치아파지는거거든요. 행여나 그러다가 어떤 물리적인 충돌이 일어난다거나 하면 그야말로 답이 없지 않는가 하는 생각을 해요.
    문제가 있고, 문제를 해결해보기 위해 뭔가를 해보겠다는 것은 분명 바람직한 일입니다만, 그것이 자기가 할 수 있는 일. 해도 되는 일의 범위를 넘어가버리면 잘못 덤태기를 쓰기 쉽거든요.
  • AKB_OTK 2009/10/13 00:08 #

    아 그러니깐. 님이 생각하는 대책은 뭐냐구요.
    서로 좋게 끝나는 대책 하나 둘은 가지고 있으니 저렇게 이야기했을거 아닙니까.
    은근슬쩍 말 돌리지 마시죠.
  • 유남권 2009/10/13 00:16 #

    1. 단속할 권한을 가진 이들에게 단속을 넘긴다. 관리공단과 협조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할 수 있겠지요.
    2. 단속할 권한을 얻어낸다. 1에서 조금 더 나아간 방향입니다. 잘만 된다면 1보다 효과적이겠지요.
    3. 자정작용을 기대하며 캠페인을 벌인다. 소극적이고 불가능해 보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사실 이 방법 밖에 없다고 봅니다. 1이나 2가 이루어 지더라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일이기도 하고요. 많은 분들이 8월 코믹을 이야기 하시는데, 당시에는 코믹 측의 단속 뿐 아니라 코스어들의 자제 역시 한 역할을 했지 않았나 싶어요. 결국은 강제로 해서 될 일이 아니라고 봅니다.
  • MessageOnly 2009/10/13 00:21 #

    대안을 내놓지 못한다고 하여 문제제기를 하지못한다는 발상은 좋지 않습니다. 문제제기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모을 수 있고 그중에서 대안을 내놓을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대안을 내놓지 못한다고 말을 꺼내지 못한다면, 상당수의 사람들은 입을 닫아걸로 살아야할 것이며, 그렇다면 '대안을 내놓아'라는 문제제기를 하는 AKB_OTK님도 마찬가지의 문제에 봉착합니다.
  • AKB_OTK 2009/10/13 00:28 #

    그 단속할 권한을 가진 구청이나 행사장 측에서 행사진행측에게
    [너네 참가자들이 문제 일으키니 너네 똑바로 관리 안하냐]
    라고 압박을 넣었다면, 이는 [문제 일으키는 참가자에 대한 단속권]을 무언의 일방적인 통보로
    얻었다고 볼수 있지 않을까요?
    (뭐 실제로 공문으로 내려왔을수도 있겠지만, 이는 코믹만이 알고 있으니....)

    그리고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그 정신나간 일부 코스츔플레이어]들이
    "전 코믹참가자인데염.....(돈은 안냈지만)" 이라고 주장하는 이상
    지금까지의 코믹에선 책임지는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구요? 확인이 안되거든요.
    도장이야 지워졌다 하면 땡이니깐요.

    그래서 [팔찌]라는 확인가능한, 물질적인 족쇄를 거는 것입니다.
    팔찌를 가지고 있으면 [우리 참가자니 우리가 책임을 진다]
    팔지가 없으면 [우리 참가자가 아니니 법적으로 하든 말든 그쪽이 알아서 해라,
    우리에게 피해가 올 경우에는 우리도 제 3자에 대한 피해로 간주하고 대응하겠다.] 가 가능하니깐요.

    님이 말한 [쿨한 방법]으로 말이죠. 행사에 피해도 없고.
    어디까지나 제 3자가 피해를 끼치는거니깐요.

    그리고 캠페인요? 그동안 안한줄 아십니까..
    캠페인은 수년간 해왔습니다. 팜플렛에도 계속 그 문제에 대해 [금지]라고 공지해왔구요.
    그럼 뭐합니까, 애들이 [안들어오니깐] 팜플렛도 안보고, 말을 해도 안통하는데,
    지금 8월 문제 하나로 이 상황이 오셨다고 보시는겁니까?

    왜 [오죽하면 코믹이 저렇게 칼을 꺼냈냐] 에 대한 정황에 대해선 전혀 알아보실 생각을 안하시는거죠?
    적어도 문제재기를 하실려면 그 배경상황 정도는 금방 검색해서 알아보실수 있으실껀데.

    이게 1, 2년의 문제라면 이렇게 까지 할 필요도 없습니다. 좀더 두고봤겠지요
    그러나 이미 수년간 계속된 문제고, 아무리 [하지 말자~ 하지 말자~] 라고 떠들어봐야
    애들이 안그러니 저렇게 칼을 꺼내들었다는 생각은 안하십니까.

    또한 충돌문제에 대해 이야기하셨지만
    과연 여기에 대해 코믹이 아무 대처방안도 없이 저 공지를 냈겠습니까.

    결국엔 [이렇게 하지 말자..라고 우리가 캠페인 할수 밖에 없다] 라는게 전부 아닙니까.
    근원적 해결이 안되는데, 어떻게 님의 문제재기가 설득력을 가지겠습니까.

    먼저 이렇게 손가락으로만 떠들기 전에, 왜 이지경까지 왔는지,
    그리고 그동안 코믹과 참가자들, 그리고 정신나간 일부 코스츔플레이어들이 서로 어떻게 해왔는지부터
    차근차근 알아보신 뒤에 다시한번 생각해보심이 어떤지 싶습니다만.
  • AKB_OTK 2009/10/13 00:34 #

    그리고 퇴장 및 귀가조치의 경우는 코믹 입장에선 [영업방해]로도 들어갈 수도 있겠군요.
    뭐 민폐를 안끼친다면야 코믹에서 일부러 단속걸어서 퇴장 / 귀가조치를 시킬 필요까지도 없겠지만
    민원이 들어오고, 민폐를 끼치고 있다는게 확인되는 순간, 이는 어디까지나
    [코믹월드]라는 [영리성 행사의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니깐요.
  • AKB_OTK 2009/10/13 00:37 #

    MessageOnly // 문제에 대해서, 대안이 없다면, 대안에 준하는 설득력 있는 설명이 필요합니다.
    근데, 유남권님 글의 가장 치명적 문제는 [그동안의 상황을 모르니] 문제점에 설득력을 가지지 못한다는것이거든요.
    그럴 경우 글이 가장 설득력을 가질 수 있는 경우는 [문제에 대한 나름대로의 대안을 내놓는 것] 이 아닐까요.
    적어도 전 유남권님 글을 이렇게 느꼈기 때문에 대안을 달라고 이야기를 한 것입니다.
  • saells 2009/10/13 00:14 # 답글

    등록제가 시행되면 행사에 공식적으로 참여한 코스어들은 식별 가능하게 표시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믹월드 행사에 참여한 코스어들의 경우엔 코믹월드 주최측의 통제에 따를 의무가 있죠. 물론 그들에 대해서 코믹월드가 해야할 의무도 있겠고요. 그런데 적당한 기준이 없으면 이 부분이 어려울 수도 있으니까, 등록제 시행 전에 서로간에 충분한 합의를 해야겠죠. 예를들어, 코스어는 주최측의 통제에 따른다. 대신 주최측은 코스어의 이런저런 편의를 봐준다. 이런 식으로요. 코스프레 등록제의 의도는 그렇게 해서 통제 하에 들어오지 않는 코스어들은 더 이상 코믹월드에서 책임지지 않겠다는 뜻이 강한 것 같아요.

    팔찌 얘기가 나왔는데, (이건 차후 변경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만 어쨌든) 이제 주민 항의가 들어오면 "팔찌 하고 있던가요?" "아니요." "우리 행사랑 관계 없는 사람들입니다." 이런 식이 될 수도 있겠죠.
  • saells 2009/10/13 00:17 # 답글

    에고, 실수로 눌러버려서 위에 이어서 적을게요.

    코믹월드에선 지금까진 코스어를 통제할 어떤 권한이 없었습니다. 이제 등록제를 통해서 그걸 얻겠다는 것이 큰 것 같아요. 돌아가는 걸 봐서는 등록되지 않은 코스어는 이제 더 이상 보호하지 않을 것 같구요.
  • 유남권 2009/10/13 00:19 #

    그런데 사실 지금도 명확한 권한이 있지는 않다는게 문제라는 겁니다. 양재천 및 인근 공원은 분명 코믹측이 빌린 행사장이 아니며, 코믹측에서 이 부분을 통제하는 것은 엄밀한 의미에서는 월권이 맞아요. 어떤 캠페인을 벌일 수야 있겠습니다만, 통제에 따르지 않고 제멋대로 구는 이들에게 퇴장 및 귀가조치를 할 권한은 없으니까요.
  • MessageOnly 2009/10/13 00:25 #

    최소한 행사장내의 코스플레이어에 대한 통제행위는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그것이 어떤 행위가 될 지 궁금합니다. 행사장내에서 퇴장당한 코스플레이어는 얌전히 귀가하지는 않을 것 같고..시민의숲으로 들어갈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또 어떻게 될까요. 어쨋든 시간이 답을 보여주겠지요. 행사장 외의 양재시민의숲 등지는 코믹월드가 '퇴장'같은 조치를 취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 saells 2009/10/13 00:25 # 답글

    그러니까, 장소가 문제가 아닌거죠. 예를들어서, 교사는 학생을 어느정도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이 있지요. 그건 장소에 관계 없이, 교사와 학생이라는 관계에 의해서 나오는 것이죠. 지금은, 지금까지는 코믹월드와 코스어 사이에 서로 뭔가를 통제하거나 요구할 수 있는 관계가 없었어요. 비공식적인 관계였으니까요. 그런데, 등록제를 통해서 주최자 - 참여자의 관계가 되면, 물론 주최자가 참여자에게 편의 등을 제공할 의무도 있지만, 참여자는 주최자의 통제에 따를 의무가 생기죠. 그건 장소에 의해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관계에 의해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월권이 아닙니다.

    등록제가 시행되고 거기에 따라 등록을 하고 코스프레를 하다가 좀 자유롭고 싶어서, 근처 공원으로 갔습니다. 근데, 거기서 주최측에서 하지 말라고 한 행위를 하다가 주최측에 적발되었습니다. 이 경우엔 주최측의 통제를 따를 의무가 있습니다. 단, 근처 공원으로 가기 전에 주최측에 (현재 예정으로는) 팔찌를 반납하고 행사 참여를 끝냈음을 알리고 나서 공원에 가서 따로 코스프레를 하고 놀다가 동일한 행위를 하다가 적발되었습니다. 이 경우엔 통제할 권한이 없죠. 대신, 주민이 항의했을 때, "팔찌 했어요?" "아니요." "우리 사람 아닙니다."를 할 수 있겠죠.

    이런 의미에서 현실적인 생각인 것 같아요.
  • 유남권 2009/10/13 06:12 #

    그러니까, 누누히 말하자면 교사와 학생 혹은 부모와 자식관의 관계를 코믹과 코스어 사이에서 바라는건 곤란하다는 겁니다. 이번 등록제를 받아들이고 등록한 사람들에 한해서는 주최자 - 참여자의 관계가 성립되지만, 등록하지 않은 사람들의 관계는 엄밀히 말해서 남남이거든요. 입장하지 않은 사람을 퇴장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라는 거예요.
  • Esperos 2009/10/13 00:35 # 답글

    실제 공권력이 나서기 대단히 모호합니다. 인근 주민들에게 원성이 자자한데, 통제는 안 된다. 그러면 통제를 해야 하는데, 경찰이 나와서 주도적으로 통제한다면, 뭐랄까.... 모기 보고 칼을 빼드는 식이 되고요. 그러면 방법은 사실상 하나뿐입니다. 코믹월드측이 나서서 통제하는 수밖에 없어요. 그네들이 모두 코믹월드라는 이름을 둘러쓰고 그 근처에서 놀고 있으니 말이지요. 길거리에서 떠드는 사람이 있어 다른 사람이 그걸 막는다고, 그 자체를 초법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초법이란 말이 나오려면 그 사람을 폭행이라든가 감금 등의 범법행위가 일어나야지요. 코믹월드를 방패 삼아 깽판치는 아해들을 코믹월드가 못하게 막음은 초법적이라고 말하기 매우 곤란하군요. 물리적으로 막는다면 초법 운운할 수는 있어도.

    물리적으로 통제하지 않으면 거부하는 코스어가 있으면 그땐 진짜 경찰 부르면 됩니다.
  • MessageOnly 2009/10/13 00:46 #

    제가 생각하는 것은 코믹월드측이 장외 코스플레이어에 대한 조치는 형식적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코믹월드가 '제시'한 규칙을 스스로 지키기위해서는 초법행위가 불가결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런 초법행위가 불가한 코믹월드는 실제 행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말로만 떠들어 엄포를 늘어놓는 식이라는 것이죠.

    코믹월드가 실질적으로 현장에 대한 통제를 하려면, 공권력을 빌려야합니다. 경찰에 미리 협조공문을 보내서 코믹월드 알바가 현장에서 돌아다니며 질서유지캠페인을 함과동시에, 불법행위를 목격하면 즉각 신고하여 현장에 즉각 출동할 수 있는 근접성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별순찰활동도 전개한다든가하여 스스로 행동을 자제하도록 유도한다든가요. 대개가 미성년자일테니 양재 치안센터에는 그에 따른 준비를 해야할 것이고요. 따로 전경버스같은 것을 마련하여 그곳으로 연행(?)한 뒤 훈방조치를 하는 것이 경제적이겠네요. 이건 어떻게 보면 코믹월드가 장외의 코스플레이어에 대해 통제한다기보다 '견제'한다는 것에 가깝군요. 의외로 공권력을 부르는 것에 소극적이었던 것이 화를 키우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 도시조 2009/10/13 00:42 # 답글

    권한이 없다고 하십니다만, 이미 외국에서 코믹 비슷한 행사에서는 실시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부스와 코스프레의 충돌과 주변 환경의 관리를 위한, 코스어와 행사측의 협력이지요.

    그리고 글쓴분은 코믹을 와보시고 이야기 하시길....
  • 유남권 2009/10/13 06:14 #

    와;;; 작가에 이어 이제는 도시조도 내 블로그에 덧글달았어 ㅠㅠ
    "내가 아는바로는 이분은 코믹에 참가한적도, 관심도 없던 분이다."라고 블로그에 써놨던데, 저기... 님 나 알아요?
    꼬박꼬박 참가하지야 않았지만 그래도 라바때부터 몇 번 가보기도 했고, 나름 관심은 있었거든요. 바빠서 못갔지만. 그리고 이제는 그 관심도 시들해졌지만.
  • Hyunster 2009/10/13 02:07 # 답글

    권한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행사를 목적으로 하지않는다고 코스어들이 말해도, 그 행사가 근처에서 치뤄지고 있고 수회에 걸쳐 그들에 의해 그런 문제가 일어났다면 의무적으로 코믹은 그것을 제제할 책임과 의무를 지게됩니다. 이것은 법적으로도 문제가 없답니다. 물론 폭력을 행사한다면야 일이 커지겠지만, 그럴일은 없으리라 믿고요. 코스어들이 오히려 치는 경우는 있겠네요[..]
  • 유남권 2009/10/13 06:16 #

    법적으로 문제가 있어요ㅠㅠㅠㅠㅠㅠ
    그러니까 여기서 말하는 권한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등록하지 않은 코스어에게 퇴장 및 귀가조치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코믹에게 있냐는 겁니다. 입장을 안했는데 무슨 퇴장을 하며, 자기들이 뭐라고 애를 집에 보냅니까. 애초에 등록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코믹월드가 할 수 있는게 실질적으로 없다니까요.
  • 더블유 2009/10/13 06:52 #

    저게 만약 정말로 법적 공방으로 간다면 법원도 코믹의 편을 들어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만...?
    애시당초 이런 얘기가 나오기 전에 알아서들 잘 했으면 왜 여기까지 왔겠나요.
    욕은 욕대로 먹던 코믹월드가 이제와서 최소한의 통제를 하겠다는 의사 표명을 하니, 그건 마음에 안들고 우리끼리 잘 하겠다?
    퍽이나 잘 하겠습니다... 그런 말로 될 거면 진작부터 이런 일은 없었습니다.
  • 유남권 2009/10/13 06:59 #

    코믹월드 측에서 행사장 이외의 곳에서 코스어들을 내쫓고 돈을 내고 등록한 사람들에 한하여 그 곳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면 이건 불법 점거에 해당할 것 같습니다만.
    자기 땅이 아닌 데서 강제로 내쫓을 수 있다는게 말이 됩니까;
  • Hyunster 2009/10/13 16:27 #

    쟤들은 입장을 했어야했는데 그걸 거부하고 밖에서 행사를 즐기는 애들입니다. 당연히 코믹에서는 "끌어와야하고" 그것은 법적으로도 책임이 있습니다. 그에 따른 행동도 법적으로 보호됩니다. 애들이요? 애들이 불법인겁니다; 알아보시면 다 알 수 있습니다;;
  • 요하네 2009/10/13 02:24 # 답글

    으웃겨; 그건 권한이라고 보는게 아니라 자기방어의 한 수단이라고 봐야죠.
    유료대관해서 주최하는 행사에 아무런 이익을 주지도 않는 무리들이 행사에 편승해
    그걸 즐기는것뿐만 아니라 그 주변환경을 더럽혀서 주민들의 피해를 유발시키는데
    그들이 책임지기는 커녕 코믹월드 측에게 돌아가니 당연한 처사라고 보여지는데요?
  • makio 2009/10/13 03:12 # 답글

    이게 무슨 조폭인가요 비약이 하늘을 치솟네염.
    90년대 코민부터 봐왔는데 지금은 자정따위 안됩니다.- -
  • 더블유 2009/10/13 06:49 # 답글

    솔직한 말로 그날 행사장 일대 양재천이건 어디건 가서 코스하고 노는게 '코믹이 열리니까' 가서 노는거 아닙니까
    그럼 '코믹때문에 왔다' 는게 맞는건데 , 행사 주최측의 통제는 당연히 따라줘야지요.
    어지를거 다 어지르다가 딴지 좀 먹으면서 인근 주민들이 너네들 여기서 뭐하는거니 이러면 '코믹에 코스프레 하러 왔어요' 그럴거면서 통제는 안받겠다니 이런 억지가 어딨습니까.
    여기서 조폭마인드를 운운하고 싶다면 코믹월드가 인근 지역에서 무단으로 코스 하는 사람들에게 폭력을 구사했을 때 다시 포스팅 하시기 바랍니다.
  • 유남권 2009/10/13 07:02 #

    폭력을 구사해서 조폭이 아니라 자릿세를 걷어서 조폭이라고 한거고요.
    코믹 왔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코믹에 입장하지는 않은 애들인거거든요. 비유만 들었다 하면 이야기가 자꾸 삼천포로 빠져서 이제는 비유들기가 참 무서운데, 일단의 애들이 롯데월드에 왔어요 그런데 돈이 없어서 그런지 어쩐지 롯데월드에는 안들어가고 잠실역에서 휘젓고 노네요. 인근 주민들이 너네들 여기서 뭐하는거니 이러면 '롯데월드에 놀러왔어요'그래요. 이런 애들을 관리해야 할 책임이 어디에 있나요? 제가 볼때는 롯데월드가 아니라 잠실역에 관리 책임이 있다는 겁니다.
  • 더블유 2009/10/13 07:26 #

    코믹에 왔지만 실제로 코믹에 입장하지 않고 일대를 어지럽히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통제를 하겠다는 겁니다.
    애들이 코믹에 왔지만 코믹에 입장하지 않고 그 일대를 휘젓고 논다고 칩시다, 그 애들이 모이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
    코믹월드 때문에 모인게 맞습니다.
    그럼 인근 주민들이나 그 부근을 관리하는 공무원들마저 그 일대가 어지럽혀 진 책임을 코믹월드측에 묻게 될 겁니다.
    그럼 좋건 싫건 통제 할 방안을 간구하지 않겠습니까?
    자기들이 욕은 무더기로 먹으면서 통제 할 권한이 없다고 하는건 웃기네요. 이미 모든 책임은 코믹월드 때문이라고 그 부근의 모든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는데, 그 코믹월드 당사자에게 통제 할 권한이 없다? 그건 아니지 않습니까
  • 더블유 2009/10/13 07:30 #

    그리고 자릿세라고 하셨는데 그 '자릿세'를 받는것 또한 엄연히 행사장 안에 들어오는 사람들에 한해서 코스프레를 등록하고 행사를 즐기게 끔 정당한 권리를 누리고자 하는 취지입니다. (본디 행사장의 입장은 아무것도 사지 않고 구경만 하는 사람도 그 요금을 내게 되어 있습니다. 그 것은 어느 행사를 가더라도 무료입장의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동일하죠)
    통제도 되고 명분도 생기고 얼마나 좋습니까.
    자유와 방종이라고들 학교에서도 지겹게 듣는 말입니다만... 자유를 누리기 위해선 의무는 지켜야겠죠.
    국가로 치면 지금까지 없던 법이 이제와서 생겨난 것 입니다. 의무를 행하지 않고 자유만을 부르짓는게 불합리 하다는 건 이미 알고 계실겁니다.
  • 더블유 2009/10/13 07:32 #

    뭐 사실 다들 잊고있는 거지만 여기서 우리가 아무리 떠들어본다 한 들 코믹월드는 한번 정한 방침을 철회하지 않겠죠.
    몇번의 시행착오가 있더라도 지속적으로 시행하면서 고쳐나가다 보면 이 또한 자연스레 코믹의 한 가지 문화로 자리메김 할 것 입니다.
    그 결과가 좋기만을 바랄 뿐이죠.
    (자릿세 그 꼴랑 4000원 코스프레 참가자들이 수백명도 되는 것도 아니고 행사장의 이익 자체에는 큰 차이가 없으니까요)
  • 더블유 2009/10/13 07:00 # 답글

    하나 덧붙이자면 친구 집에 놀러가더라도 집 근처에서 지나치게 떠들고 놀면 주인집이나 인근 주민들에게 제재를 받지 않습니까?
    거기에 대해서 부조리하다고 느끼신 적은 있습니까... 남의 집에 놀러 왔으면 놀되 피해는 안가게 하는 것이 당연하겠죠.
    로마에 가면 로마 법을 따르라고들 하는데, 코믹에 가면 코믹의 규칙을 따르기 바랍니다.
    그게 싫다면 코스어들이 입장료로 낼 4000원들 거둬서 모아 건물 하나 대여하고 자신들만의 행사를 열 계획을 하는 것이 더 낫겠군요. (그게 꼴랑 4000원씩 모은다고 될 리는 없다고 생각하지만요)
  • 바람君 2009/10/13 08:29 # 답글

    사람들이 글에 대해 좀 이해가 부족할 수 있을거라 봅니다 ㅎㅎ.
    일단 코믹월드가 4천원을 받고 등록제를 한다고 해서 과연, 등록하지 않은 코스어들에 대한 관리나 제재를 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가. 이게 핵심인듯 하군요.
    아니, 애초에 그런 능력이 있었다면 지금 이 지경이 되지는 않았을거라 생각하는 사람이라서 솔직히 이 등록제는 그저 코스하는 사람들에게 4천원을 받아 쳐드시겠다는 욕심과 귀찮은 코스어들을 이참에 내치겠다는 무책임한 생각이 동시에 일치한 더러운 수작으로 보여집니다. 코믹월드가 이용자들을 조금이라도 생각했었더라면 4천원을 쳐받기 전에 시범운영을 하려면 우선 몇달정도는 무료로 했어야 한다고 봅니다. 아니면 코스어들이 대부분 학생이라는 점을 생각해서 1~2천원 선으로 등록비를 책정하던지 말이죠.
    여담이지만, 과연 등록제가 시행된다고 해서 공원이나 주변의 코스어들을 어떻게 막을 것인지 참 궁금하네요. 그것을 감시할 인력과 자금이 있다면 차라리 코믹 행사 자체에 퀄리티를 좀 더 올려달라고 요구하고 싶기도 합니다. =ㅅ=
  • 치비사루_chibisaru 2009/10/13 11:46 #

    지금 말하는 4천원은 등록금이 아니라 입장료죠...
    제 생각입니다만 일단 코믹 행사장내의 탈의실에서 갈아입는 인원이 조금이라도 는다면 최소한 화장실은 쾌적하게 사용할수 있을꺼 같은데요....
  • 아돌군 2009/10/13 09:43 # 답글

    코스프레를 한 상태에서는 등록을 받지 않겠다는 부분도 웃겨요. 어떤 옷을 입으면 등록을 받고, 어떤 옷을 입으면 등록을 받지 않겠다니, 이 무슨 차별적 태도란 말입니까. 인권위원회에 진정이라도 넣어야 할 문제네요.ㅋ

    ========================================================================

    옷에 따라 등록을 받고 말고가 아니라, 코스와 통상복은 확연히 다르죠.

    바깥 또는 주변 역 화장실에서부터 코스하고 들어오는 무개념들을 막기 위한 조치입니다.

    회장에는 들어오지 않고, 근처 지하철역 화장실에서 탈의하는 무리때문에 예전부터 민원이 장난 아니었거든요.
  • 유남권 2009/10/13 14:43 #

    지하철역 화장실에서 그러는게 문제라는 데에는 공감하지만, 그렇다고 그 해결책으로 "코스프레를 한 상태에서는 등록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내세우는건 너무나 행정편의적인 사고라고 생각합니다. 집에서 하고 올 수도 있는 거고, 다른 사람들에게 민폐 끼치지 않은 코스어들도 있을 수 있으니까요.
  • 요요브라더 2009/10/13 20:35 #

    >>집에서 하고 올 수도 있는 거고, 다른 사람들에게 민폐 끼치지 않은 코스어들도 있을 수 있으니까요.



    그... 집에서 하고 오는게 문제가 되는 겁니다;;;;;;;;;;;;;;;;;;;;;
    집에서 옷입고 준비하고 오는 코스어들, 전부는 아니겠지만, 그저 옷만 다르게 입은 게 아니에요.
    코스를 하고 코스친구들과 같이 있으면, 코스하는 애처럼(?) 행동해요. 장소가 어디든간에.

    사실상, 이미 행사장 밖에서 코스츔플레이를 하고 있는 거에요...

    민폐끼치지 않는 코스플레이란
    '탈의실에서 갈아입고, 행사장 내에게 활동하는' 입니다 ㅜㅜ
    너무 엄격하다 생각하실 수 있을지 모르지만 사실이 그래요.


    민폐끼치지 않는 분들도 물론 계시겠지만, 지금 끼치는 비율이 압도적이죠 ㅠㅠ



  • 류기아 2009/10/13 10:13 # 답글

    대충 이해가 되었다.......그럼 경찰 몰려와서 전부 강제해산하면 해결되겠군. 대한민국에 서코는 사라지고......
    조금 압축해보자면......유남권님은 서코 관계자이십니까? 너무 잘 아시는군요. 공개되지도 않는 주변 주민과 관공서 그리고 서코측의 타협안을 너무 잘 알고 계시는군요. 주변에서 일어나는 정기 행사로 주변 시설이 피해를 입게되면 그 행사 주체가 관리해야 할 의무가 있고 그에 대한 권한을 가질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아니면 서코 할때마다 전의경 투입해서 막을까요? 전의경 지휘자들 누가 코스고 아닌지 파악 못하니까 전부 다 쓸어버릴텐데요? 그건 뭔가 아니겠지요. 관공서와 주변단체, 그리고 서코측의 협상에 따라 서코측은 관리범위를 넓힐 수 있습니다. 아....안되겠다......트랙백 해서 생각좀 정리하고 적어야지...
  • Nine One 2009/10/13 10:21 # 답글

    딱 잘라 말할께요.

    "안 하면 되잖아!"
  • 백금기사 2009/10/13 10:32 # 답글

    사실 이번 코믹월드의 대책이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비용이나 말씀하신 법적 문제 등 많은 현실적인 제약으로 인해 우려하시는 사태가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도 그리 높지 않다고 봅니다. 하지만 실제 8월의 사례를 볼 때, 코믹월드 측에서도 조폭 소리를 들을 바에야 그냥 코스 금지를 택하는 것이 더 이롭다고 판단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cruxian 2009/10/13 11:01 # 답글

    사족일지 모르겠지만 코믹이 조폭처럼 보인다면 코스어는 깡패입니다. 그것도 구제불능의.
    님이 실제 상황을 잘 아시는지 모르는지 판단은 안서지만 아마 몇년간 얼마나 코스어들이 물의를 일으켰는지 모르시기 때문에 저런 소리가 나온다고 생각이 듭니다. 실제 어떤지 피부로 느끼시 못하시니 논리싸움만 되고 비유를 들어도 느끼지실 못하시는것 같습니다.

    백문의 불여일견이라고 11월 코믹에 한번 갔다와서 코스어들이 어떻게 하고 노는지 직접 목격하시고 생각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생각이 많이 바뀌실겁니다.
  • 치비사루_chibisaru 2009/10/13 11:04 # 답글

    내가 밖에서 입는게 무슨 문제냐!!! 라고 하고 싶다면 제발 부탁이니 코믹 근처에만은 오지마라가 정답이겠네요.
    굳이 코믹 행사를 하는 날, 굳이 코믹 행사장 근처에서 진상짓을 하고 있으면 그것만으로도 코믹에 민폐가 되는 겁니다.
    그렇게 자유롭고 싶다면 굳이 그날을 정하는 이유는 뭘까요.
    그날 하는 것도 자유라고 우길려면야 우길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피해자측이라고 할수 있을 코믹측에서 달갑게 볼수는 없는겁니다.
    그래서 나온게 등록제일껍니다. 등록 하기 싫으면 나가란거죠.

    양재숲까찌 하는건 인권침해니뭐니하는데 코믹의 현재 영업방해는 죄가 아닐꺼 같죠?
    오히려 [일부]코스쪽 비매너,무개념이 날뛰어서 코믹이 대관을 못하게 된다면 오히려 코믹에서 손해배상하고 나서야 할판인거 같은데요.
  • highenough 2009/10/13 11:29 #

    앗. 치비사루님. 코믹월드 자게에서 뵙던 분 같은데.. 맞나요? 호홋.
    치비사루님 말씀이 여러 모로 참 납득됩니다. :)
  • 유남권 2009/10/13 14:46 #

    ㅠㅠㅠㅠㅠ했던말 또 하고 했던말 또 하고ㅠㅠㅠ
    코스어들이 코믹의 영업을 방해하고 있다고 해도, 코믹이 코스어들을 직접 제재하는 것은 문제가 됩니다.
    도둑놈이 내 돈 훔쳤다고 잡아다가 줘패면 나한테 폭행죄가 성립되는 뭐 그런 이야기죠.
    불법에 불법으로 대응하지 말라는 겁니다.
  • 치비사루_chibisaru 2009/10/13 14:56 #

    저도 자주 했던말 다시하게 되네요.
    그럼 가만히 앉아서 행사장에서 쫓겨나고 망해야 하는 거군요.
    그다음엔 대관 못하게 된걸 손해배상 청구해야 하나요?
    훔쳤다고 줘패는게 아니라 이용하려면 와서 일단 등록해라는 거죠.

    일단 지들이 코믹에 참가한답시고 오는거 부터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보여지는데요, 이 경우는.
  • 레난제스 2009/10/13 13:16 # 답글

    그냥 지켜보려고했다가 결국 저도 이렇게 덧글을 달게 되었습니다만 코믹이라는 이윤을 추구하는 사기업이 행하는 행사에서 이윤을 발생시키지 않는 잉여 코스어들이 코믹 실드를 치면서 온갖 행위(쓰레기 무단투기,고성방가등)로 인한 물의를 빚어서 그걸 최소화 하려고 저렇게 등록제 하는것 같습니다만 그게 그렇게 이해가 안돼나요? 그리고 코믹에는 직접 가보지도 않고 이런 얘기 하시는거 보면 정말 무슨생각인지 모르겠군요 저도 한때는 코믹에 놀러 안간지 얼추 3년정도 되었습니다만 그 당시에도 코스어들이 코믹실드 치면서 진상떠는게 더했음 더했지 덜 하진 않거든요
  • 이네스 2009/10/13 13:46 # 답글

    코스어들이 딴데가서 지들끼리 하면됩니다. 참쉽죠?
  • 매모리 2009/10/13 13:51 # 답글

    일본 코미케가 지금까지 이어진 이유를 아십니까?
    코미케 하루 입장객이 몇만정도 됩니다 그런데 왜 주변은 대부분 깨끗하고 질서가 있고 (종종앰블런스는 오지만) 안전하게 진행 할수있는 이유를..
    그에 비해 서코에 가면은 완전 쓰레기장과 난장판이 혼합된 전쟁터 처럼 느껴지는게 동감하십니까
    지금 왜 서코를 초딩월드라고 불리게 된 이유를 님도 많이 가보셔서 느꼈을것입니다
    지하철입구에서 옷입는 사람들 애들끼리 위험한 장난하는 어쩔떄는 싸움도 있었죠
    뭐 개인이 옷입고 와서 노는것은 자유입니다만 이게 너무 주변사람들에게 피해를 줘서 문제죠
    그러면 이것말고도 다른 해결책이 있다면 그말대로 따르겠습니다
  • 니미츠 2009/10/13 15:49 # 답글

    쭈욱 읽어봤는데, 규정을 아무리 읽어봐도 우려하시는데로 양재천이나 인근 공원에서 행사 진행요원 보내서 애들을 초법적으로 집에 보내겠다...란 건 아닌거 같아 보이는데요.

    어디까지나 코스 하고 싶으면 등록하고, 안에서 해라...라고 밖에 안보이는데. 자릿세 걷는다는 표현이 잘못되도 한참 잘못되어보입니다. 그리고 코믹이 진짜로 조폭처럼 체포조 만들어서 5만원넘게 들여서 만든옷 입고 입장료 4천원이 아까워서 민폐끼치는 애들 잡으러 다닐까요? 전혀 그럴리가 없다고 생각되는데. 코믹도 민원 넣으면 그만이잖습니까?

    정식으로 입장하고 팔찌 낀 코스어 외 무개념 코스어들은 시범케이스로나마 영업방해로 신고해버리면 되요. 간단하잖아요?
    최초로 전경버스 와서 경찰서 유치장이 미어터질지도 ㄷㄷ; 물론 대부분 훈방조치로 끝나겠지만. 이미지 하락하는거야 지금처럼
    무개념 코스어들 껴안고 가는게 더 떨어지면 떨어졌죠. 그래도 그 이미지라는게 무서워서, 또 코스어들이 나아지겠지 해서 이때
    까지 와온건데, 광복절 코스금지때 어차피 민폐만 끼치는 코스어들이 수익에 전혀 영향없다는거 확인했고 민원이나 항의가
    한계치 까지 온 지금 뭐 그럴수도 있는거죠.

    솔까말 지들이 지무덤들 열심히 판건데요 뭐. 오죽하면 프리허그 금지한다고 입장료도 안내면서 코믹 보이콧이니 뭐니 무개념
    코스어들이 지껄이니 부스 참가자나 일반 방문객들이 박수치면서 "코스어의 파업을 열렬히 지지합니다! 기간은 무기한이 어떻겠
    습니까?" 이러고 있겠습니까?
  • riski 2009/10/13 15:50 # 답글

    주최측이 피해를 줄이는 방향으로 규칙을 고치는게 뭐가 나쁜건지?
    코스플레이어들이 매너있게 질서 있게 행사장을 사용했다면 저런 규칙이 왜 만들어질까요
    뭐 따지기도 귀찮은 생각없는 글이네요
  • 엘레인 2009/10/13 16:00 # 답글

    그놈의 인권드립.
  • UFOSTAGE 2009/10/13 18:28 # 답글

    누가 말했듯이, 가지지도 않은 권리를 잘도 누려왔으면서 이제 제모습으로 돌아가려니까 화를 내는군요.
    그니까 진작에 애들같이 굴지 좀 말것이지.
  • 요하네 2009/10/13 19:36 # 답글

    -------------------------------------------------------------------------------------------
    ★☆★☆★☆★☆★☆★☆★☆★☆★☆성지화 축하 리플★☆★☆★☆★☆★☆★☆★☆★☆★☆★☆
    -------------------------------------------------------------------------------------------
  • 키에 2009/10/13 19:42 # 답글

    글을 쭉 읽어 보니까 등록하지 않은 사람이 근처에서 어슬렁거리는 게 발견될 경우 퇴장 및 귀가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음.
    그리고 그 범위는 행사장뿐만이 아닌 인근 지역까지 포함함.
    이 부분에 대해 반발하여 글을 쓰신 것 같은데요.
    '퇴장 및 귀가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했지 코믹에서 직접 요원을 보내어 제재를 가하겠다는 소리는 아닌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이야 모르겠지만..)
    다만 지금 핵심은, 이렇게 규정으로 명시해 놓았으니 지역 주민들이 '왜 행사장 바깥에서 코스프레 하면서 진상부리는 애들이 있냐? 왜 제지하지 않냐?'고 하면 코믹 측에서는 '그 사람들은 규정을 어기고 등록도 하지 않은 사람들이므로 우리에겐 책임이 없다. 신고하든 말든 알아서 하라'고 할 수 있게 된다는 거 아닐까요.

    주위에서 놀더라도 등록하고 돈은 내고 놀아라. 라는 게 아니라
    이제 규정으로 못박아 두었으니 주위에서 놀면서 코믹 핑계대고 진상짓하지 마라. 이정도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인근지역이라는 건 실제로 민원이 많이 들어왔던 지역을 포함하지 저 멀리 떨어진 도봉구 이런 동네까지 포함하진 않잖아요. 자릿세도 받고 니네가 조폭이냐? 라는 마음이 들면 저 인근지역이 아닌 다른 곳에서 놀면 되잖아요. 굳이 그 동네까지 가서 행사장에 돈 내고 입장하진 않는데 그 주위를 어슬렁거리는 건 무슨 심보인가요? 결국 다른 곳에서 놀지 않고 그 동네에서 놀고 있다는 게 그 행사 때문에 여기에 왔고, 그 행사를 즐기고는 싶은데 의무와 책임은 피하고 싶다. 이런 걸로 해석될 수밖에 없는 행동 아닐까요?
    이건 조폭같은 행위가 아니라 행사주최측의 책임의 경계를 명확히 하고 그 이상의 책임은 지고 싶지 않은 선긋기라고 생각됩니다만....
  • 러버소울 2009/10/13 20:35 #

    동감합니다.
  • 현이 2009/10/13 20:18 # 답글

    원칙대로 정리하셨네요.

    진상애들은 법대로 하면 되지 코믹에서 월권할일은 아니지요
  • gordon 2009/10/13 20:20 # 답글

    법에서는 타인으로 하여금 제3자의 것으로(일이든, 행사든, 영업이든 뭐든 간에) 오인하도록 만든 외관을 제공한 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 책임을 집니다. 이는 판례가 인정한 논리입니다.(정 뭐하시면 민법총칙이나 대법원 판례 한 번 보시면 될겁니다. 비슷한 논지의 법리적용이 제법 있습니다.) 코스어들이 코믹 참가를 하고 있다는 말을 하는 것이나, 특정된 행사 참가 복장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따진다면 양재 시민측으로서는 죄다 코믹의 잘못으로 여길 것이고, 이는 코믹 측으로서는 부당한 책임을 지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타인으로 하여금 제3자의 것으로 오인하도록 만든 외관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거창한거 아닙니다.
    이걸 바로 잡겠다고 코믹측이 등록제를 실시하고 그에 대한 대가 또한 제공하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하여튼 어떠한 식으로든 문제의 원인을 제공한 코스어들은 책임을 저야하는 입장입니다. 법을 전공하는 입장에서도 감히 말하자면 등록제에서 부당한 사유는 없습니다. 오히려 코믹 측에서 그간 저왔던 부당한 책임을 원인 제공자인 코스어들에게 전가하려는 정당한 행위로 보이는군요.
    뭐 이게 마음에 안들어서 조폭이라고 한다면 법의 저울대에 어느 쪽이 옳은지 올려놓을 수 밖에 없겠지요. 제가 장담하건데 코스어들이 단체로 소송을 걸든 코믹 측이 소송을 걸든 코믹측이 승소 한다에 전재산 올인합니다.
  • 아흥 2009/10/14 13:55 #

    주인분은 이런 글에 답변을 달아주세요..
  • 아흥 2009/10/14 14:15 #

    이런 논리가 확실한 답글에 답글을 달아주셨을때 gordon님이 인정하고 물러서신다면 님의 유남권님의 논리가 맞다고 다들 인정하게 되겠죠.... 제발 여기에 반박좀 해주세요.
  • 유남권 2009/10/14 16:54 #

    글쎄요. 여기서 "타인으로 하여금 제3자의 것으로 오인하도록 만든 외관을 제공한 자"가 코믹인가요. 오히려 코믹 참가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을 코믹 참가자들로 오인하게 만들 코스어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문구라고 생각됩니다만. 만약 코믹측에서 양재천이나 공원에다가 코믹월드 행사장이라고 현수막이라도 걸어놨다면 모를까, 코믹측이 "오인하도록 만든 외관을 제공한" 바도 없고, 이에 따른 책임을 지라고 하는 것도 무리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또한, 여기서 말하는 책임이 과연 "등록하지 않은 코스어들을 그 곳에서 몰아내는 것"인지도 궁금하네요. 이상한(?) 옷을 입었다는 이유 만으로 공원에서 몰려날 수는 없는게 당연합니다. 누차 말씀드리지만, 그들이 실정법을 어기는 것에 준하는 어떤 잘못을 하지 않는 이상 공원에서 내어쫓길 이유는 없는게 당연하고요. 설사 잘못을 했다고 하더라도 그를 처벌할 권리는 코믹측에 있지 않음이 또한 당연합니다.

    게다가 이 공지를 해석함에 있어서, 한발 더 나아가 "인근지역에서 등록하지 않고 코스프레를 하면 퇴장 및 귀가조치를 하겠다."라는 말을 뒤집으면 등록한 사람은 인근지역에서 코스프레 해도 된다는거거든요. 이거 문제 있는거 아닌가요. 누차 이야기하지만, 코믹측에서는 "팔찌 찬 애들은 우리 애들, 팔찌 안찬 애들은 우리 애들 아님." 하고 말하는게 아니라 "행사장 안에 있는 애들은 우리 애들, 행사장 밖에 있는 애들은 우리 애들 아님." 해야하는게 맞아요.
  • Pine 2009/10/13 20:22 # 답글

    월권이든 초법이든 조폭질이건, 지금 실정이 코믹월드측에서 팔걷고 '몸소(=자비를 들여가면서)' 시민의 숲 정화해주겠다고 하면 인근 주민들이 쌍수들고 환영할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코스어가 4천원내고 '코믹에 참가'하는건 당연한거고.
  • 카루 2009/10/13 20:35 # 답글

    지나가는 사람입니다만,

    그 코스프레 하고 노는 애들.... 주최측에 돈 한 푼도 안내고 그냥 지들끼리 그 앞에서 민폐 부리는 거였어요?
    난 당연히 주최측에 돈 내고 그 앞의 광장에서 노는 건줄 알았지..... 세상에
  • 러버소울 2009/10/13 20:43 # 답글

    법적으로는 행사장 외 까지 단속한다는게 문제가 있긴 한데 조폭이니 하면서 까는건 오버인듯.
    어차피 단속당하는 자들이야 주변에서 '무임승차 코스프레'하려는게 뻔한건데,
    의복이 코스프레같을뿐인 선량한 시민..? (이 있긴 있나 모르겠네)이 피해를 본다구요?ㅎㅎ
    걔냬들도 참가하기 싫으면 다른동네 가서 하면 코믹월드의 월권 추방도 안당하고 좋을텐데 말이죠
    그럼 코믹월드에 책임전가도 안되고 경찰이 잡아가기도 수월하겠네요.

    그리고 경찰 불러서 해결하는게, 말이쉽지
    범칙금이상으로는 때린 견적도 안나오는 경범죄도 안되는 경범죄에다가 미성년자면 보호자 불러야되고
    조서 써봐야 훈방일게 뻔한데다, 잡으러가면 이미 도망가버렸을수도 있는 놈들 잡으러 출동요?..
    집앞에서 한시간 동안 크랙션 울려대는 미친놈 신고하는데도 신고자 나오라고 해서 그놈하고 대면시키고
    한시간 넘게 귀찮게 한 담에 조서 쓰고도 벌금밖에 안된다던데 과연...
  • 요요브라더 2009/10/13 20:48 #

    코믹은 자기네도 찔리는게 많아서 경찰 부를 수도 없죠 사실;
    누가 맘먹고 찌르기만 하면 음란물(...)에 저작권(이건 애매하지만 아무튼 논란의 여지를 제공하긴 하겠고)크리...

    게다가 '힘있는 기업' 이 '힘없는 일개 코스어들' 잡으려고 '경찰씩이나' 불렀다면
    행사 이미지도 안좋아질 것이고.
  • 요요브라더 2009/10/13 20:45 # 답글

    코믹이 행사장 밖의 등록하지 않은 코스어들을 어떻게 할(...) 권리가 없다는 건 언뜻 그럴듯 하지만,

    이정도까지 왔다면...

    인근 주민이나 주변시설 관리책임자가 '코믹이 책임지라고 윽박지르는' = (책임과 그에 준하는 권리를 떠넘긴)
    상황일 겁니다-_-
    코믹도 바보는 아니라서, 등록하지 않고 코믹 주변에서 어슬렁거리는 코스어를
    '물리적'으로 어떻게 하진 않을 걸요.
    하지만 알바생들이 그런 코스어들에게

    "등록안하신 분들은 등록하고 행사장에서 활동해주세요."

    "등록하지 않으신분들은 장소를 가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라고 말할 '근거'가 생겼다는 게 중요하겠죠-_-

    *아, 주민들이 '이 사람들 니네 행사 참가자냐?' 고 했을 때
    코믹측에서
    '아뇨, 아닙니다. 저희와는 상관없는 분들입니다.' 라고 말할 수 있는 근거이기도 하군요;;;;;;
  • shaind 2009/10/13 22:50 # 답글

    병장1호봉 : 너 나한테 맞고 끝낼래 아니면 소대장한테 보고해서 군기교육대나 영창 갈래?
    이등병 : ......맞겠습니다.
  • 유남권 2009/10/13 22:53 #

    그래서 병장이 이등병을 때린 사실이 밝혀지면, 둘 다 군기교육대나 영창을 가는거죠.
  • soup 2009/10/13 22:55 # 답글

    행사장 외까지 단속하는 게 불만이라면, 코믹행사를 하지 않는 날에 코스인들이 모여서 하면 되지않나요?
    그럼 주민분들도 코믹에 민원 넣진 않으시겠죠.
  • 블루밍 2009/10/13 23:57 #

    그래서 예전에 코스어들끼리 그런 모임을 하나 만든걸로 아는데

    다 망했습니다. -_-
  • Pine 2009/10/14 17:38 #

    그래서 대표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코사모 행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진사와 코스어 전원이 사전 등록을 하게 되어있으며 자원봉사? 비슷한 시스템으로 질서유지가 되고있어요. (신규등록 사진사는 네임택 비용으로 2천원, 현장등록 사진사는 5천원을 내게 되며 이 비용이 아마 질서유지비용 명목으로 사용되는 듯 합니다)

    제 생각입니다만 결과적으로 코믹과는 비교할 수 없게 쾌적한 환경과 높은 퀄리티의 사진사, 코스어분들이 모이게 된 것 같습니다.
  • 카츠라 2009/10/13 22:55 # 답글

    글의 포인트가 권한이 없는 코믹월드에서 코스어들에게 초법적인 권한을 행사하기 때문, 이라고 하셨습니다만...
    왜 그 부분이 초법적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어떠한 행사장 근처에서 피해를 주는 사람들(어떤 이유로 왔든지 간에, 주변에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하는)에 대해서, 그 행사의 주체가 어쨰서 그 사람들을 단속할 권리가 없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만일 말씀하신대로 경찰에 맡겨야한다, 행사장측에서는 어떠한 권리도 없다. 라고 한다면, 행사장을 관리하는 사람도 필요가 없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조금 과장한 예를 들자면, 행사장 근처에서 쓰레기를 버리는 사람을 제지할 권리가 없는거니까요. 경찰에 신고해서 경범죄로 처벌받도록 해야하지 않겠습니까?
    문득 이 생각이 나네요.
    "청소년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는데 어른들이 앞장서주세요."
    ......말씀대로라면 길에서 담배를 피고, 한명을 괴롭히는 아이들을 막을 권리는 어른들에게 없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법치를 계속 말씀하시고 계십니다만, 법치국가라고 해서 100% 법에 따르는 것은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법에 씌여있지 않더라도 일반적인 상식으로 도덕에 어긋나는 일이라면, 누구든지 나서서 말리고, 통제를 하는게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THANATOS 2009/10/13 23:37 # 답글

    옷입고 오면 안된다에서 뿜었습니다. 마치 코스프레를 자기네들이 하는 것 같은 느낌.
  • THANATOS 2009/10/13 23:38 # 답글

    트랙백해갑니다.
  • 블루밍 2009/10/13 23:57 # 답글

    글의 초점이 어긋났습니다.
    글쓴이께서는 거의 코스프레 등록제에 관한 코믹월드측의 태도를 비판하는 분위기인데
    코스어들이 여기저기에 포진해 있으면서 지나가는 시민들에게 불편을 끼친건 생각 안하나보죠?
    물론 코스어들이 자유롭게 코스하고자 하는건 이해합니다.
    까놓고 말해서 양재천및 그 일대 포함해서 코믹이 열리는 그 앞. 코스어들 전체는 아닐지라도 대다수
    상당히 주위 시민들에게 민폐를 끼칩니다. 특히 화장실..길거리. 그리고 행사가 끝나고 난 뒤 정리되지 않은 주변.

    코믹월드를 까려면 코스어들이 잘못한건 없는가? 이제까지 왜 이런 현상이 생겼으며 이유는 어디에 있었을까?

    자정능력을 언급하셨는데, 고3이상 아니면 자정능력..잘 가지고 있지도 않아요.

    글쓴이분의 논점, 팩트. 위에 살짝 언급했듯이 다 어긋났네요.
  • 유남권 2009/10/13 23:59 #

    코스어들이 잘못하지 않았다는게 아니라. 코스어들이 잘못한다고 코믹에서도 잘못해도 되는가의 문제입니다. 코스어들이야 다른 분들이 많이 깠으니까 제가 굳이 또 깔 필요 없을것 같고. 과연 코믹에는 문제가 없냐는 거죠. 아무튼 전 이만 gg.
  • prismatic 2009/10/14 01:09 # 답글

    어떻게 보면 코믹 회장 '외부'에서 코스어들이 '(법적)문제'를 일으켰을 때 원래라면 문제를 일으킨 코스어들은 '당연히 퇴장해야 할 대상'이지만 지금까지는 코믹 운운하며 책임을 전가했었는데, 이제부터는 등록을 한 사람은 코믹에서 책임을 지고 나머지는 당연히 퇴장해야 할 대상이니까 퇴장시키겠다는 의미 아닌가요? 가령 '설득'을 하거나 정 안될 경우 '경찰'을 불러서 말입니다. 그렇게 보면 법적으로 문제는 없어 보이는데요.
  • 엘케인과지크 2009/10/14 03:54 # 답글

    코믹이라는 행사 자체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저게 아주 당연한 조치라고 생각합니다.

    만일 4번이 이행되지 않는다면 코믹측에서 애초에 저런 공약을 내건 의미가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라고 생각되는데요 -_-;

    왜 저렇게까지 해야되야 하는가- 라고 물어보신다면 인터넷에서 코믹에서의 코스플레이어들의 만행을 잠깐

    둘러보고 오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아즈나블대왕 2009/10/14 04:57 # 답글

    코스가 코믹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라(...)
    코스를 금지하는 모 만화관련 행사가 지금 성행중이고, 8.15에 있었던 코스 금지 당시 서코 분위기를 봐서는 아마 코스 없어도 잘 굴러갈거라고 말하는 사람이 무지 많을거 같은데요.

    어쨋거나 그건 중요한게 아니고.
    저는 유남권님 말씀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저거 아무런 법적 강제력이 없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저는 저걸 뒤집으면 "행사 참가자(혹은 잠정적 참가자)가 행사의 룰을 따르지 않으면 우리는 법적 책임이 없고 커버 쳐줄 의무도 지지 않겠다."라는 의미가 될 거 같은데요
  • 텐토 2009/10/14 09:51 # 답글

    하시는 애기는 알겠고, 저도 법적 강제력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제가 보기엔 그렇게 큰 규모의 사업체도 아닌지라 실제로 할 수 있을 것 같진 않고,
    그냥 위협을 주는 용도로 써놓은 것 같습니다.
    참가하는 사람이 입장료 내야 하는거야 당연한거니 등록제 자체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구요.

    코스프레를 한 채로 오면 등록을 해주지 않겠다는건 집에서 코스하고 오는게 안 되니까 그렇지요.
    왜 집에서 입고 오는것 까지 터치하는데? 라니, 법적인 문제를 떠나서 교양이고 매너 아닙니까.
    요컨데 지하철 내에서 밥을 먹든 다리를 쫙 벌리든 법적으로야 괜찮지만 당연히 안 되는거죠.
    교양 없고 매너 없는 사람을 차별하는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족이지만 ...
    상당히 음침한 동인녀들의 장터라니 편견이 참 과하신데다가 아주 무례하시군요.
    편견인 줄 아시면서 굳이 써놓는건 무슨 의도인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코스프레가 없어지면 보기 좋은, 바람직한 행사가 될거란건 알겠습니다.
    ( 8.15 코믹때나 서드 플레이스같은 코스프레 금지 행사처럼요 )
  • 유남권 2009/10/14 10:27 #

    사실 제목 뽑은 것도 그렇고, 일부러 선정적으로 쓴 부분이 다소 있어요.
    그부분에 있어서 마음상하셨다면 죄송합니다.
  • 디쟈너훈 2009/10/14 10:21 # 답글

    중요한건 서코측에서 위와같은 제재방안을 제시하게된 배경이 무분별한 코스어들의 난입행위와 인근지역에서의 행동때문에 발생되는 서코의 이미지문제를 감안하게된다면 적어도 서코에 정식으로 입장료를 지불하고 활동하는 유저들에 비해 외부에서 활동하는 코스어들의 행위는 당연히 행사에 반하는 행태가될것입니다.
    양재천근방에서 코스어들의 무분별한 행동은 이미 지역에서 회자되고있을지경이니..
    저도 양재천근방에서 코스어들-대략 뭐 중삘고삘이던데-끼리끼리모여 담배를 피우고 쓰레기를 버리고 통행하는 사람들 사이로 내달리는가 하면 왁자지껄 떠드는걸 자주 목격했습니다.-십대들의 목소리는 성인과 달리 톤도 높죠. 게다가 요새 십대들은 주변환경 아랑곳안하고 큰목소리로 욕설을 마구뱉어대면서 대화를 하니...뭐 울나라 성인들도 그런말종이 많긴하지만..
    양재시민들을 떠나 공공환경에서 적어도 서코에 입장하지않고 행동하는 코스어들은 원인이 서코로 돌려질 가능성이 매우 높고 그것은 "해수욕장이들어선 바닷가 근처에서 무분별하게 텐트를치고 해수욕을 즐기며 쓰레기를 버리는"일반인들이 인근 주민에게 민폐를 끼치는것과 하등 다를바없는 행동이죠
    코스어들이 스스로의 코스튬플레이를 보장받길원하면 그에맞는 행동을 하면 됩니다. 엄헌 사업체를 싸잡아서 비난할게아니라요
  • 냐두 2009/10/14 19:21 # 답글

    음...약간 과격한 부분이 일부 있었다는거 빼고는, 맞는 말만 하신거 같은데 왜이렇게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은지 모르겠네요. 보질 않아서 어느정도 심한지 모르겠지만, 무개념하다는 코스플레이어들을 옹호하는 글도 아니고, 단지 코믹측에서 그런 권리가 없다는 당연한 지적을 한거 뿐인데...;; 제가 보기에는 코믹의 이미지 측에서는 자기무덤 파는 조치인거같긴 합니다만.
    (그 비싼 코스튬들 입으려고 돈모으는 학생들인데 4천원 입장료 물게 한다고 그 많은 코스 플레이어들이 다른곳을 찾아갈거라 생각하는거는 어불성설이고, 입장료 낸 코스플레이어들은 매너있는 코스플레이어들뿐일거라는 추측도 정말 하기 힘들고, 정작 정말로 돈내고 비매너짓을 하기 시작하면 그 책임 고스란히 코믹측이 정식으로 다 끌어안아야 할테고...어딜봐도 그냥 코묻은 돈 뺏아가겠다는거로밖에 보이지 않는군요;)
    정말 돈내고 비매너짓 시작하면 그때가서 자정능력을 올리기 위한 노력을 하려나요;; 입장료를 물게 만들던, 지금 그대로 가던 어쩄든 비매너 코스플레이어들이 어느정도 매너있는 행동을 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을 안할수는 없을텐데...
    어..결론은 결국 얘들 돈 뺏어먹기네요 OTL 그동안 피해봤으니 니들 돈이라도 뺏어먹겠다, 인가.
    좀더 자세히 생각해서 포스팅 올려봐야겠네요. 흥미로운 몇몇 관점들이 보이는거 같아요.
  • 라이오너 2009/10/15 00:00 # 답글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죠

    절 불싸지르고 거기서 뭐하려고?
  • gordon 2009/10/15 21:48 # 답글

    글쎄요. 여기서 "타인으로 하여금 제3자의 것으로 오인하도록 만든 외관을 제공한 자"가 코믹인가요. 오히려 코믹 참가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을 코믹 참가자들로 오인하게 만들 코스어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문구라고 생각됩니다만. 만약 코믹측에서 양재천이나 공원에다가 코믹월드 행사장이라고 현수막이라도 걸어놨다면 모를까, 코믹측이 "오인하도록 만든 외관을 제공한" 바도 없고, 이에 따른 책임을 지라고 하는 것도 무리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제가 주어를 생략해서 착각하신 모양인데 제가 책임있다고 한 측은 코스어입니다. 글을 다시 한 반 읽어보시기 바람니다.

    또한, 여기서 말하는 책임이 과연 "등록하지 않은 코스어들을 그 곳에서 몰아내는 것"인지도 궁금하네요. 이상한(?) 옷을 입었다는 이유 만으로 공원에서 몰려날 수는 없는게 당연합니다. 누차 말씀드리지만, 그들이 실정법을 어기는 것에 준하는 어떤 잘못을 하지 않는 이상 공원에서 내어쫓길 이유는 없는게 당연하고요. 설사 잘못을 했다고 하더라도 그를 처벌할 권리는 코믹측에 있지 않음이 또한 당연합니다.

    -제가 말하는 책임은 코스어들이 법적인 책임을 말한 것이지(손해배상 혹은 원상복구 등등)코믹 측이 사람 몰아낼 권리로 말한 것이 아닙니다. ㅡ.ㅡ;; 책임 지는 것하고 권리가 생기는 것이 동격입니까? 저는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나 그런 식으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코믹 측에서 등록제를 실시하고 등록제를 한 이들에게만 시설을 제공하고 코스츔을 인정하겠다고 한다면 이는 상법상 상인의 영업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비등록 코스어들은 외양이나 행동이 제3자가 보기에는 코믹 측이 제공하는 영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고 있는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들로 인해서 피해가 생긴다면 당연 코믹측에 항의를 하겠지요. 따라서 등록제가 실시되는 상황에서는 이는 엄연한 자기 영업에 대한 방해에 해당합니다. 영업에 대한 방해를 배제하는 것은 법적인 감각이 없다 하더라도 영업을 행하는 상인이 당연히 가지는 권리입니다. 귀가조치까지는 무리한 것이라고 보이지만 퇴장은 가능합니다. 이는 상식입니다.

    게다가 이 공지를 해석함에 있어서, 한발 더 나아가 "인근지역에서 등록하지 않고 코스프레를 하면 퇴장 및 귀가조치를 하겠다."라는 말을 뒤집으면 등록한 사람은 인근지역에서 코스프레 해도 된다는거거든요. 이거 문제 있는거 아닌가요. 누차 이야기하지만, 코믹측에서는 "팔찌 찬 애들은 우리 애들, 팔찌 안찬 애들은 우리 애들 아님." 하고 말하는게 아니라 "행사장 안에 있는 애들은 우리 애들, 행사장 밖에 있는 애들은 우리 애들 아님." 해야하는게 맞아요.

    -제3자의 시선이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만 내 영역이라고 해도 남들이 보기에 아니면 또 그게 아니게 되기 때문이죠. 어짜피 코믹측은 행사장에 와서 코스춤을 하는 코스어들을 완전히 막을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코믹측은 자신들이 행사장에 오는 코스어들에 대한 책임을 지되, 등록제를 실시해서 그들로 인해서 발생하는 책임을 무제한 떠맏지는 않겠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가게 건물이 있다고 해서 상인이 가게 앞의 공터나 도로를 자기 영업장이 아니라고 신경 안쓰지 않습니다. 코믹측의 입장이 이 가게 건물 앞 공터나 도로를 관리하는 상인입니다.
  • 유남권 2009/10/15 22:15 #

    1. 주어을 생략하신 덕분에 "코믹은 코스어를 책임져야 한다."로 오독했습니다. 죄송.
    2. "귀가조치까지는 무리한 것이라고 보이지만 퇴장은 가능합니다. 이는 상식입니다." 또한 입장하지 않은 이를 퇴장시킬 수는 없습니다. 이 역시 상식입니다.
    3. 제3자의 시선과 법적인 권한은 전혀 별개의 문제입니다. 상인이 가게 앞의 공터나 도로를 관리한다고 하나 누군가가 거기서 영업방해행위를 할 때에 끌어낼 권한을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상인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은 그에게 가서 다른 곳으로 가기를 요청하거나 공권력을 통하여 그를 제재하는 일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