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런 짓을 할 때마다 느끼는건데, 참 쓸데없는 짓을 한다 싶어요. 사실 27일에 중요한 시험이 하나 있는데(...) 역시 시험기간에는 자꾸 딴 짓을 하고싶어지나 봅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4년 넘게 이글루를 운영하면서 지킨 원칙을 몇 개 어기게 되었네요. 비로그인 덧글 금지라거나 특정 회원 덧글 차단이라거나 덧글 삭제 같은거. 일단 작가와 청풍이 남긴 덧글을 모두 지웠는데, 덧글을 지우면 답글 역시 지워지게 되는지라 본의 아니게 많은 답글이 삭제되었습니다. 이점 죄송하게 생각하고요. 이글루스 회원이 아닌 분들에게도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사실 이번 건에 있어서 가장 예리하고도 재기넘치는 덧글은 비로그인 불사파님께서 달아주신 덧글이라고 생각하는바, 비로그인 회원 덧글 금지를 한 제 마음이 편치가 않네요.

아무튼, 앞 글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입장하지 않은 사람을 퇴장시킬 수 있는가?"라고 보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사실 이건 딱히 더 이러쿵 저러쿵 할 여지가 없는 질문이잖아요. 입장이 없으면 퇴장도 없는게 당연하죠. 그런데 문제는 지금 코믹월드 측에서 입장하지 않은 코스어들을 퇴장시키겠다고 한데서 시작합니다. 입장도 하지 않았는데 어디서 퇴장을 시키겠다는 거냐는 말입니다. 그러면서 엄밀히 말해서 행사장이 아닌 인근 지역을 자신들이 관리하겠다고 나선거고요. 당연히 코믹측의 자격 문제가 거론될 수 밖에 없는 거거든요. "너희들이 대체 무슨 자격으로 나를 여기서 나가라고 하느냐." 이렇게 따지면 사실 코믹은 할 말이 없어지는 거예요. 물리력을 동원해서 강제로 내몰 수도 없는 노릇이고, 일단 말로 하고 안되면 어떻게 할 수 없는게 코믹의 한계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말로 하는 것 외에 코믹이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면 이건 그냥 캠페인과 다를 바가 없어지는 거죠. 사실 등록제의 핵심은 4,000원을 내고 안내고의 문제가 아니라, 통제를 따르지 않는 이들을 퇴장시키겠다는 건데 이게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이건 아무 의미가 없는 거예요. 그런 부분에서 이번 등록제의 실효성에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는 겁니다.
말 잘 듣는 착한 코스어들은 코믹의 지시를 잘 따르고, 말 안듣는 나쁜 코스어들은 코믹의 지시를 따르지 않는다고 가정했을 때, 코믹측에서 나쁜 코스어들에게 가할 수 있는 제재 수단이 없다면, 착한 코스어들 마저도 "어라? 등록 안해도 괜찮네. 돈아깝게 괜히 등록했다."하는 생각이 드는게 당연하다는 겁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코스프레 등록제에는 답이 없다고 봐야죠.
제 생각에 이러한 전제 하에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은 이정도가 아닌가 합니다.
1. 단속할 권한을 가진 이들에게 단속을 넘긴다.
2. 단속할 권한을 얻어낸다.
3. 자정작용을 기대하며 캠페인을 벌인다.
1. 단속할 권한을 가진 이들에게 단속을 넘긴다.
이 경우 관리공단과 협조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할 수 있겠지요. 혹은 경찰에 행사 진행 협조 요청을 한다거나.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잘못될 경우 이미지 면에서 다소간의 하락을 가져올 수도 있겠지요.
2. 단속할 권한을 얻어낸다.
1에서 조금 더 나아간 방향입니다. 먼저 1을 주제로 관련기관과 협의한 후에 관련기관이 난색을 표했을 때, 그럼 우리가 통제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식으로 협의해나가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 경우 코믹월드가 통제하는 지역들이 코믹월드 행사장 인근지역이 아니라 코믹월드 행사장이 되는거죠.
3. 자정작용을 기대하며 캠페인을 벌인다.
소극적이고 불가능해 보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사실 이 방법 밖에 없다고 봅니다. 1이나 2가 이루어 지더라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일이기도 하고요. 많은 분들이 8월 코믹을 이야기 하시는데, 당시에는 코믹 측의 단속 뿐 아니라 코스어들의 자제 역시 한 역할을 했지 않았나 싶어요. 코스어들이 코스하러 코믹에 왔다가 단속하니까 못하고 집에 간게 아니라 이번 달은 코스하면 안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안온거잖아요. 결국 이 문제는 강제로 해서 될 일이 아니라고 봅니다.

덧글
의명 2009/10/13 08:24 # 답글
1. 아래 똥글과 이 똥글의 문제.글쓴이가 주장하는 근거는 코믹월드 공지글에 쓰인 것과 거기에서 파생한 코믹월드의 권한문제다. 아래 똥글을 읽다 보면 코믹월드 권한에 대해 권한을 얻어냈다는 뉘앙스의 덧글이 많은데, 글쓴이는 이에 대해 권한이 없다고만 말한다. 이건 코믹월드랑 양재천이랑 기타등등 몇곳에 전화해서 물어보거나 자료를 요청하면 3시간정도면 얻을 수 있는건데, 이런 거 없이 그냥 코믹월드는 권한이 없다고 말하고, 똥을 싸지르듯 쓴 글에 마치 똥에 몰려드는 파리마냥 덧글을 다는 사람들은 권한이 있다고 말하는 것.
글쓴이에게 '근거증명제시의 부담'을 주는게 아니라, 공지글에 '우린 권한 얻었음'이라고 명시되어 있지 않다고 해서 정말 권한이 없는가, 이 부분은 글쓴이가 명확하게 확인을 하고 글을 써야 하지 않을까 한다. 결론은 글쓴이의 자료 부족.
2. 연관성의 문제
글쓴이는 이 똥글과 아래 똥글에서 '자정작용'을 말하는데...이게 참, '모르는 사람'이라는 생각밖에 안든다. 비정기적으로 코믹 몇번 가본 것을 근거로 코믹에 대한 글을 쓸 수 없다는 건 아니지만, 글쓴이의 삶과 상황과 큰 관계없는 문제에 자료도 부족한 채로 뛰어들었다. 게다가 글쓴이는 이 글의 목적을 "이오공감에서 온통 코스어만 까고있길래 코믹의 문제는 없는가 하는걸 이야기하고 싶었던" 거라고 말하는 걸 보면(http://aspect.egloos.com/5094169#12046024.01) 그저 반대를 위한 반대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내가 보기엔 그냥 글쓴이가 "27일에 중요한 시험이 하나 있는데(...) 역시 시험기간에는 자꾸 딴 짓"을 하려는 목적으로 파리 가지고 장난치는듯.
3. 근데 넌 정말 비유 들지 마라(냉무).
유남권 2009/10/13 08:42 #
1. "근 십년 가까이 부스 참가를 하고 있고 코믹 직원분들과도 잘 아는 사이이고 이글루스 지인 분들 중에 코믹 도우미 하시는 분들도 많으셔서 가끔 이런저런 얘기도 듣는" 분에 따르면 법적 근거라던가 권한이 있지는 않은듯함. 참고: http://jiyem.egloos.com/4253834공지글만 보더라도 "행사장 뿐 아니라 인근지역에서의 코스프레 활동 역시 코믹월드에서의 활동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라는 문구를 보면 그런 권한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듯한 뉘앙스임을 알 수 있음.
내가 무슨 기자도 아니고, 블로그에 글 하나 쓰면서 코믹월드랑 양재천이랑 기타 몇곳에 전화해서 물어보라는건 덧글단 이의 별명이 오바인걸 감안하더라도 좀 심각하게 오바인것 같은데.
2. 재미있는 것은 통제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하는 측에서 지난 8월 코믹에서 코스프레 활동이 없었던 것을 근거로 통제만 하면 이렇게 쾌적한 코믹월드가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종종 하는데, 그것이 과연 통제에 의한 것인가는 많이 의문. 애들이 코스프레 하겠다고 옷싸들고 왔다가 하지 말래서 집에 돌아간거라면 통제가 효과가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 하겠지만, 그보다는 아예 코스프레를 하러오지 않았던 것이 아닌가. 그렇다면 이는 통제 뿐 아니라 자정작용이 일어난 예로도 가능하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을 함. 말하자면, "광복절에는 코스프레를 하지 맙시다."라는 캠페인이 성공한 건데, 비슷한 식으로 "양재천에 뛰어들지 맙시다"라거나, "지하철 화장실을 이용하지 맙시다"라거나 하는 캠페인을 벌이는 것이 왜 불가능한지 의문.
그리고 설령 그것이 어렵다고 하더라도, 기타 다른 강제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이 없기 때문에라도 자정작용을 키우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대안이 될 수 밖에 없음.
그나저나 덧글단 이도 곧 중요한 시험이 하나 있는 걸로 알고있는데, 여기서 이러고 있어도 됨? 세 번은 좀 곤란하잖니.
4. 학교-학생, 부모-자식의 비유를 가지고 오는 애들에 비해서는 상당히 좋은 비유를 들었다고 자부하고 있지만, 결국 비유라는 것에는 언제나 한계가 있기 마련인데, 그 부분에 집중해서 뭐라고 하는 것도 그리 좋아보이지 않음. 포도의 맛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건 언제나 포도맛이기 마련이니까.
유남권 2009/10/13 08:44 #
그냥 참고만 하라고 답글 하나 더 달자면, 님하의 덧글을 지우면 답글은 자동적으로 삭제된답니다.어떤가. 이 유혹을 이겨낼 수 있겠는가.
행인1 2009/10/13 09:06 # 답글
뭐랄까 웅장하기 그지 없는 코믹월드의 포고(?)에 비해 실효성은 얼마나 될련지...
유남권 2009/10/13 14:25 #
뭐, 일단 지켜봐야겠죠.
블루드림 2009/10/13 09:07 # 답글
"이 경우 관리공단과 협조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할 수 있겠지요"그러면 행사시 단속할 수 있는 공무원이나 경찰이 상주해야 한다는 뜻인 것 같은데 과연
쉬운 일일까요? 이게 불법 농성도 아니고 말이죠. 2번 또한 별 현실성도 없어보이는 것 같고
(그 불법 코스하는 얘들이 그 권위를 인정치 않으면 관계자를 불러와야 하나요?) 마지막은
캠페인이라는데... 잘 될 지 모르겠습니다. 다른 이들 이야기 들어보면요.
하여튼 다른 사람들이 노라고 할때 무조건 예스라고 말하는 것이 용기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유남권 2009/10/13 14:27 #
불법 코스가 뭔지는 모르겠지만, 걔네가 그 권위를 인정하지 않으면 합당한 처벌을 하면 되는거죠.누누히 말하지만 권한이 없는 코믹측에서 처벌을 하려고 든다는 점이 문제라는거지 처벌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게 아니란 말입니다. 문제가 있고, 처벌을 해야한다면 그 처벌을 해야할 주체는 해당 관할이지 코믹이라는 사기업이 아니라는거예요.
shoko 2009/10/15 10:02 #
그 해당관할은 무슨죕니까?
2009/10/13 11:38 #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유남권 2009/10/13 14:31 #
아아 내가 맛있는 장어정식 먹고 들어와서 불끈불끈 넘치는 에너지를 왜 이런데 써야하는지 모르겠지만,이번 등록제의 목표가 코믹 측에서 '저희 참가자 아닌데요'라고 말하고 경찰에 넘길 확실한 증거를 만드는 것이라면, 행사장이 아닌 곳에서 코스하는 애들에 대해 너희도 우리 관할이다 하고 덤비는건 바보짓이라는 거지. 그냥 간단하게 '코믹월드 행사장은 어디어디까지고, 양재천에서 노는 애들은 저희 참가자 아닙니다.'라고 하면 될 일이라는 거야. 그런 면에서 이번 등록제의 목표가 단순히 거기에 있다고 보기는 힘들다는 거지.
아- 지친다 ㅠㅠ
highenough 2009/10/13 16:01 #
오빠가 핀트를 너무 잘못 맞췄어. 난 gg.
유남권 2009/10/13 22:45 #
나도 gg
shoko 2009/10/15 10:03 #
양재천에서 노는 애들은 저희 참가자 아닙니다.라고 하면 된다는 말씀은 참... 허허허;
saells 2009/10/13 12:14 # 답글
에고, 앞 글에서 제가 왜곡해서 읽어서 죄송했는데, 댓글이 길어져서 말씀도 못 드리고 있었습니다. 좀 성실히 읽었어야 했는데, 죄송합니다. 또, 길어지는 댓글과 이야기들에 악의가 없다는 말씀도 드리고 싶네요. 그냥, 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서로의 생각이 조금씩 발전하길 바랍니다. 대화해주셔서 감사합니다.확실히, 코믹월드가 코믹월드 행사에 참여하지 않은 이들을 통제할 권한은 없습니다. 그러나, 코믹월드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은 '그들을 통제할 법적 권리'입니다. 모든 것이 다 법에 근거하지는 않지요. 코스어들이 지금까지도, 그리고 뭔가 큰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한 앞으로도 코믹월드에 실질적인 피해를 주고 있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껏 등록제 시행을 통해서 그들을 공식적으로 받아들이려는 노력을 시작한 코믹월드에게는 등록제에 따르지도 않으면서 여전히 피해를 유발시키는 코스어들에게 요구할 수 있는게 있죠. 자신들이 일방적으로 코믹월드에 가한 피해에 대한 배상. 먼저 이를 가지고 좋게 말할 수 있겠죠. "당신들이 이러이러한 피해를 주고 있어서, 우리는 이러이러한 대응을 할 수 있다. 그러니, 저리 가던가, 우리가 마련해 놓은 등록제에 따라라."
남권님은 이야기를 강조하기 위해서 조폭이라는 표현을 쓰셨지만, 저는 코믹월드가 굉장히 배려적으로 일을 진행시킨다는 생각이 드네요. '코스어가 코믹월드에 무슨 피해를 주는가?' 지난번 광복절 때처럼 코스프레가 이뤄지지 않은 행사와 평소 행사에 관해서 설문조사 해보면, 대충 어떤 양상인지 나올듯 하네요. 쓰레기 문제는 말 할 것도 없구요. 굳이 조폭이 있다고 한다면, 코스어였죠. 조폭에게 두드려 맞던 코믹월드가 못 참고 이제 대응을 시작 한 거구요. 만약 자력으로 안되면 경찰을 부르든지, 법적으로 해결하려 할지도 모르죠. 중요한 것은 그래도 코믹월드가 일단 자력으로 어떻게든 해보려고 한다는 것 같네요. 코스어들을 그냥 버리지 않고, 어떻게든 품으려고 하는데, 왜 그걸 몰라주는지 모르겠습니다.
유남권 2009/10/13 14:34 #
그러니까요ㅠㅠ"당신들이 이러이러한 피해를 주고 있어서, 우리는 이러이러한 대응을 할 수 있다. 그러니, 저리 가던가, 우리가 마련해 놓은 등록제에 따라라."
에서 '저리 가던가'의 '저리'가 어디냐는 겁니다. 행사장 밖으로 나가라. 라면 이해할 수 있어요. 그런데 행사장 밖에서까지 이래라 저래라 하는건 월권이라는거죠.
아주 기본적인 문제인데, 이걸 가지고 이렇게 계속해서 되풀이되는 말을 반복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cruxian 2009/10/13 12:25 # 답글
죽 보고 깨달은건데 이분 실상을 전혀 모르심.그러니 아무리 말해도 많은 분들이 왜 코스프레 이야기가 나오면 게거품을 무는지 이해를 저언혀 못하심.
더 최악인건 이분 보고 싶은것만 보고 있음. 왜 이게 문제가 되고 있는지 양쪽을 균등하게 참작해서 판단을 못하고 있다는 것.
결국 말해봤자 입아픈 사람중 하나.
유남권 2009/10/13 14:35 #
그러니까, 평소 코스프레 하던 애들이 하도 진상을 떨었으니까, 이번 기회에 한번 엿먹어봐라 이건데. 한나라당 의원이라도, 심지어 명박이라도, 억울하게 피해를 보면 안되는거 아니겠습니까.
피오레 2009/10/13 13:01 # 답글
코믹월드가 어디서 갑툭튀한 행사도 아니고, 거진 십년은 되는 행사인데 그동안 코스어들의 몰지각한 행위 때문에 항상 문제가 끊이질 않았습니다. 그동안 자정 운동 지겹게 해왔습니다. 광복절 코스 금지가 성공한걸 예시로 들어서 자정작용 캠페인도 먹힐거라고 생각할 수 없다는 결론이 여기서 나옵니다.사실 예전과 달리 지금의 코믹월드 측에서는 궂이 코스어들 끌어안고 행사 해야 할 이유가 없어요. 광복절 행사와 서드플레이스의 성공으로 이미 행사 운영에 코스어들이 반드시 필요치는 않다는게 증명되었으니까요. 하지만 이정도 제한으로 코스어들을 끌어안고 행사를 해주겠다는 겁니다. 주변 민원도 들어오고, 행사장 대관도 힘들어지고, 뉴스에도 문제로 다룰 정도로 골칫덩이인 코스어들을 끌어안고 가겠다는거죠.
'축제' 라느니 '행사' 라느니 하지만, 코스어들은 기본적인 공공질서(코믹월드가 내세운 규칙 같은게 아닙니다.)를 해쳤습니다. 그리고 그 책임은 코믹월드가 지고 있고요. 행사장 주변의 청소 - 누가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모르겠군요?
코믹월드는 이제 그 책임의 금전적 문제(청소비용 등)을 코스어들에게서 충당하겠다는 말입니다. 전 이게 왜 부당하다고 하는건지 모르겠네요.
축제라고해서 무슨짓을 해도 될거라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너도나도 시끌벅적한게 축제 같다지 않나요? 라니, 그렇게 생각하기엔 코스어들의 행동은 도가 지나쳤습니다. 코믹월드 직접 한번 가보시는게 낫겠군요. 행사 주최측과 참가자 측의 문제라고 하기엔, 기본적인 질서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유남권 2009/10/13 14:40 #
그러니까 이제 "예전과 달리" 행사 운영에 코스어들이 필요 없으니까 코스어들을 버리겠다는 건데 그부분도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들지 않지만, 그거야 코믹측에서 알아서 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해서 그다지 문제시 하지 않았고요.코스어들로 인해서 발생되는 비용을 코스어들에게서 충당하겠다는 기본 취지에는 누구도 뭐라고 할 수가 없을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것이 강제될수 있는 거냐는 부분입니다. 롯데월드 정문 앞에서 애들이 시끌벅적하게 놀고 이런 저런 피해를 야기시킨다고 해서 입장하지도 않은 애들에게 입장료 물릴 수는 없는거라니까요. 코스어들이 잘했다는게 아니라, 코스어들의 잘못에 대응하는 이번 코믹측의 조치가 불법적이라는 겁니다.
피오레 2009/10/13 14:59 #
무슨 말씀이십니까, 롯데월드 정문 앞에서 애들이 시끌벅적하게 놀면 쫒아내지 않을까요? 이미지상 참고있는거지, 그거 영업방해나 집시법, 도로교통법 등등 법적으로 쓸어버릴 수도 있습니다?지금 코믹월드에서 내놓은 공지는 강제로 삥뜯는게 아니라, 코믹월드 측에서는 자신들이 대여한 행사장 내에서 코스어들이 일으키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고 나선것에 가깝습니다. 물론 그에 따른 추가비용을 받기는 하지만요. 행사지역 외에서 코스프레를 할 경우, 강제적으로 돈을 걷으러 가겠다는게 아니라 신고 들어가서 경찰에 잡혀가도 코믹월드에서는 책임지지 않겠다는 선언에 가깝죠. 저걸 불법이니 어쩌니 하기에는, 공지대로 시행된 다음 코믹에서 행사장 밖까지패트롤 나와서 '돈 내놔!' 소리를 하고 나서야 꺼낼 수 있는 말입니다. 아마 패트롤 나가서 '행사장 내부에 돈내고 들어오셔서 활동하시던가, 아니면 행사장 주변에서 코스프레를 하지 말아주십시오. 그렇지 않을 경우 경찰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정도면 괜찮겠네요. 물론, 신고할 권리 및 근거는 있지요.(영업방해, 집시법, 도로교통법, 쓰레기를 버렸다면 경범죄명목으로라도.)
유남권 2009/10/13 22:47 #
영업방해나 집시법, 도로교통법 등등 법적으로 쓸어버릴 때 코믹이 직접 나서면 안된다는 겁니다.코믹은 일개 사기업일 뿐 그런 권한을 위임받은 공기관이 아니니까요. 신고해서 관에서 처리하도록 해야지 직접 끌어내면 문제가 생긴다는 말이예요.
2009/10/13 14:03 #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유남권 2009/10/13 14:40 #
에또; 감사합니다만 그다지 힘낼 생각은 없고요;;; 그냥 대충 이러다 말겠죠.
신쿠 2009/10/13 14:51 # 답글
위에 덧글짤방보고드는 생각인데 아직도 대체 뭐가 잘못된건지코스어가 대체 주변에 무슨피해를 끼쳤는지.
그러한 자정활동을 하자고 진행한 캠페인들이 있었는데 그러한것들이 아무효용도 발휘하지못했는지.
그리고 주변 일반시민들이 코스행사에 대해 느끼는 일반적인 감정과 피해의식들에 대해 절대파악하지못한글쓴이는.
도저히 답이없다.-_- "애들 정신사납고 시끄럽다는건 알겠는데, 뭘그리 잘못해서......"이부분부터
답이없다.-_-한 나중에 오육년뒤면 내가그때는 왜그랬을까 하고 생각하겠지..........
유남권 2009/10/13 14:54 #
아니; 전 벌써 대략 15시간 전부터 내가 왜 이고생을 사서 하고있나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신쿠 2009/10/13 14:54 # 답글
이번 코믹월드의 대책은 솔직히 더이상 주변욕들어가며 대관하기도힘든 시설대관도 문제고코스 껴안고가나 안껴안고가나 입장수입은 거서거기라는거 파악했고 그러면 이제부터 단속들어가겠다는건데.
그 단속에 대한 최저라인을 저렇게 잡아줘도 싫다면 뭐 코스어들끼리 행사하나 만들어서 스튜디오 만들어서
개최해야지.-_- 안그러면 뭐 답이있나? 더이상 싫다는놈들 껴안고 나갈 코믹운영위도 아니고 싫다는놈들
다 가지치고나가도 입장객수 그다지 차이없고 어차피 주변욕듣던반응들 줄어들고 행사에 대한 긍정적반응들만
넘쳐날텐데.
유남권 2009/10/13 14:55 #
단속하라고요. 행사장에서. 괜히 남의 땅에서 감놔라 대추놔라 하지 말고.
신쿠 2009/10/13 14:57 # 답글
솔직히 어그로올릴만한 글부터 올려놓고 내가 왜이럴까 하는게 더웃긴일이지.-_-그리고 비유비유 좋아하시는것 같아서 한가지예들어보자면.
솔직히 지금까지 코믹행사와 코스어의 관계는 한 대형마트에서 자기마트앞 주차장에 오픈마켓열고 행사하는데
갑자기 일반소매점들이와서 광고지뿌리고 노래부르고 시끄럽게 행사하는거랑 마찬가지지.
그런데 주변항의는 행사개최한 대형마트에게만 뭐라고하는거야. 비용은 비용대로 더들고.
이때 대형마트는 대체 어떻게 해야할까?
유남권 2009/10/13 22:47 #
별로 적절한 비유가 아닌듯.
신쿠 2009/10/13 14:59 # 답글
주변코스어들반응봐도 이번일은 잘했다 진작해야했다라던가라는 반응보면답 뻔히나오는 문제에서 어그로올릴만한 글올려놓고 내가왜이럴까 한탄하는거보면
주변에서는 한숨만 나올뿐이지 뭐.
신쿠 2009/10/13 15:06 # 답글
그리고 위의글의 논리는 결국 등록제해봤자 아무효용없으면 등록제가 아무소용없을상황이니일단 등록제하기전에 단속또는 대책부터 제대로 하자는의견같은데. 그래서 그 대책에 대한 비용은?
코믹행사가 무슨 자선행사도아니고 결국 이윤이 필요한행사인데 코스어들단속은 무슨자원봉사들인가?
아무비용없이 단속에 필요한 인원이나 대책 장비가 줄줄쏟아질리가 없잖아.
결국 필요한건 돈또는 행정대책이라고. 여기서 나온게 등록제고. 이 등록제비용으로 탈의실을 넓게 지어달라던가
아니면 이번 등록제비용으로 제대로된 단속이 실행하라던가 하는의견은 일단 등록제하고난뒤에 해야할이야기지.
그래도 내가낸 등록비용에대한 가치를 제대로 못받은거 같으면 그뒤에 등록제 폐지라던가 의견이 나와야지.
신쿠 2009/10/13 15:10 # 답글
솔직히 이번사건에 대한 제대로된 불만은 등록비의 불공평성이라던가아니면 이번등록제에대한 수정방안또는 등록제를 할만큼 코믹운영위가 제대로된
행사를 진행했는가 하는 운영위에 대한 비판글이었으면 이만큼 어그로 안먹었지.
근데 문제는 운영위도 할만큼 했거든.-_-그게 문제야.
유남권 2009/10/13 22:48 #
차라리 트랙백을 걸던가. 이게 뭐니 지금.
후호 2009/10/13 16:08 # 답글
어제부터 지켜봐왔는데 답답해서 글 써봅니다.. 글쓴분의 의도는 잘 알겠습니다. 이제 이해가 되는군요. 행사장 외의 공공장소에서까지 왜 터치하느냐 하시는건데, 이건 그런 관점으로 볼게 아니라 '코믹 행사장에서 놀아야할 아이들이 행사장바깥까지 나가서 논다' 라고 보는게 맞습니다. 등록제라는 것은 '엄한 곳에 가서 놀지말고 행사하는 이곳에서 놀아라' 라고 하는거구요. 동인지 판매를 건물 안에서만 하는것과 같은거에요. 시민공원에서 책상갖다놓고 19금 동인지를 팔면 안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원칙적으론 시민공원 관리자가 단속해야하는게 맞지만 코믹측에 항의한다는 것 자체가 암묵적으로 단속 권리를 코믹에게 준게 아닐까요. 이는 관리공단에 전화해보면 확인되겠지만 아마 상식적으로 그쪽에서도 환영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냥 시민공원을 보러 온 사람이 아니라 코믹에서 파생되어온 아이들-_-이니까요. 관리공단입장에선 불청객이죠. 사실 이런 등록제는 좀 더 일찍이 시행됐어야하는겁니다만;
유남권 2009/10/13 22:49 #
단속권리를 코믹에게 줄 수 있는 것은 누구일까요?
shoko 2009/10/15 10:08 #
아 유남권님 자꾸 시민공원(즉 공공기관)내의 문제발생에 대한 대처권리를 코믹에게 왜 주느냐고 하시는데 후호님 말씀에도 있지 않습니까~ 그 개념물말아먹은 코스어들이 코믹에서 파생되어온 아이들이니까라고~ 아 님 정말... ㅠㅠ답답해;;;
Hyunster 2009/10/13 16:19 # 답글
윗분 말씀이 맞아요. 다른 사람들이 답답하게 유남권님을 이해하지 못한다고만 보지 마시고 유남권님이 상식적으로 생각을 해보세요. 쟤네는 진짜 행사장에 원래 있어야 하는데 삐져나간 애들이예요; 지금까지 통제가 안되서 그렇게 된거고요.물리력을 행사한다 해도 통제에 따르지 않은 삐져나간 인원이 잘못했다고 나오는게 현실이란 말이죠.
'남의 땅에서 감놔라 배놔라'가 아니예요. 남의 땅에 삐져나간 애새끼들 잡아오겠다는거랍니다.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저희를 답답해하실게 아니라 다른 분들이 왜 유남권님을 답답해 하는지를 더 생각해보세요.
아아아... 글쓰신거에 정확한 답 포스팅에 해당하는게 있었는데, 제가 기억나지 않아 링크해드리지 못하는게 아쉽습니다.
유남권 2009/10/13 22:51 #
그러니까, 부모-자식, 학생-교사의 비유를 드는 많은 분들이 자꾸 이런 식으로 말씀하시는데, 코스어들이 정말로 과연 코믹에 속해있느냐의 문제라는 거예요. 걔네는 그냥 축제가 벌어졌다니까 옆에 와서 판벌리고 노는 잡상인에 가깝지 축제 참가자로 보기 힘들지 않겠느냐는 겁니다. 그리고 잡상인 단속은 경찰을 불러서 해야지 축제 관리 측에서 직접 하면 안된다는 거고요.
shoko 2009/10/15 10:10 #
그러니까 그 경찰들은 무슨죄냐고요? 코스때마다 그럼 경찰들 출동해야겠네요? 경찰들 월급은 누가? 시민이~ 그럼 문제만드는 코스어들때문에 걔들은 돈안내고 문제일으키고 시민은 돈내고 경찰은 생고생하고??(좀 억지발언이기 하지만 굳이 표현하자면요...) 하아...
이레아 2009/10/15 10:23 #
코스어들이 과연 코믹에 속해 있느냐는 문제라면양재천에서 행해지는 다른 어떤 행사에도 코스플레이어가 나타나지 않는데 코믹행사가 있을때만 나타난다는 점에서 그네들은 코믹월드라는 행사로 특정지어 질 수 있는 집단이 됩니다. 그러니 당연히 코믹월드로 수렴되는 집단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내부적으로야 별개더라도 대외적으로는 코믹월드라는 대표격으로 합치됩니다.
C문자 2009/10/13 20:21 # 답글
이번 등록제는 시범운영이 아닌가요?지켜보고 문제점이 파악되면 그때 제기를 하는 편이 낫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유남권 2009/10/13 22:51 #
뭐. 아무튼 전 여기까지. 별 생각 없이 떡밥 물었다가 아주 그냥 ㅠㅠ
엔루마 2009/10/13 21:02 # 답글
지금의 첫번째 문제는, 코믹월드 공지에 약간의 허점이 있다고 생각되네요. 다른 장소에서 코스 활동을 할 경우 코믹월드가 책임을 지지 않겠다는 말을 퇴장시킨다는 말로 잘못 나타낸게 아닌가 싶네요.두번째 문제는 유남권님이 문장을 너무 있는 그대로만 해석한게 아닌가 하고 생각됩니다. 그 의미를 생각하지 않고 글자 그대로만 해석하는데에서 오는 오해가 아닌가 하고 생각되네요.
지금은 미리 왈가왈부 할것이 아니라 일단 저 제도가 어떻게 실시될지, 한번 기다리고 지켜보고 있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유남권 2009/10/13 22:52 #
공지사항은 최대한 오해를 피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씌여져야 한다고 생각을 해요. 아무튼 전 이제 그만 손놓을랍니다. gg.
蒼穹王 2009/10/13 23:08 # 답글
....이런 떡밥은 물지 말아야 하는데, 보다보니 답글을 하지 않을 수 없군요. 결국 로그인.저로서는 코믹측이 얼마나 시달렸으면 저럴까 하는 생각부터 먼저 드는지라. 게다가 저런 공지를 할 정도면 이미 관련 기관에 협조를 요청했을거란 당연한 생각부터 드는 군요. 아마추어 동인들의 행사이긴 하지만, 오히려 그런만큼 행사 진행에 대해서는 진지할걸요? 게다가 공지에는 어디에도 코믹월드 측의 직원이 퇴장 및 귀가 요청을 한다는 말은 없군요.
아무튼 저 개인적으로는 매우 환영하는 제도입니다....흥겹게 노는 건 좋아요. 주변에 피해는 주지 말아야죠.
유남권 2009/10/14 06:08 #
안했답니다. -_-
프라이오 2009/10/13 23:41 # 답글
계속되는 리플과 답글을 읽으면서, 쥔장분이 순진하신건지, 보고싶은것만 보고싶은건지 알수가 없습니다.공권력을 부르면 쿨해진다니.. 쿨해진다니.. 어디가 쿨해지나요? 촛불시위 진압대가 쿨한건가요? 아니면 법정에 가서 서로 돈한푼 더 받아내러고 눈에 불키고 다니는 사람들이 쿨한건가요? 공권력에 대한 무한한 신뢰는 어디서 나오신건가요? 물론 말이 좀 과했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현실은 공권력 불신의 시대로 가고 있지요. 처음부터 경찰부르지 못할것도 없지만 그랬으면 공권력을 등에 업고 어쩌고 하는 사람들도 나올겁니다.
그리고 설사 공권력 불신의 시대가 아니더라도 모든일에 있어서 경찰을 부르는 것이 과연 잘 한 일인가요? 술자리에서 친구랑 말싸움나면 경찰 부르고, 시장에서 물건값 깍다 말싸움나면 경찰 부르고? 경찰이 민중의 지팡이이긴 하지만 그렇게 세세한 모든일에 끼어들 인력이 없습니다. 학교에서 친구랑 싸우다가 선생님한테 달려가는거랑 뭐가 다르냐구요. 쥔장님께 묻겠습니다. 학교에서 쌈만나면 선생님께 달려갔나요? 아니면 주변 친구들과 말렸나요?
또다시 'ㅠㅠ' 표시 써가시면서 등록안한 사람들은 코믹과 아무 관계 없다고 우기시는게 눈에 선합니다만 주변 사람들이 보기에는 그게 아니에요. 그런 말장난이 먹힐것 같으면 이런 조치는 취하지도 않았습니다. 정 이게 꼬우시면 조폭 마인드 운운하지 마시고 코믹과 무개념 코스어들은 아무관계 없다고 학여울역 근처 주민들에게 피켓들고 선전이라도 해주세요. 그게 잘되면 주민들도 코믹에 따지지 않고, 코믹에서 등록제 실행할 이유도 없습니다. 하지만 그게 안되니까 자신들이 책임질사람과 안질사람을 구분하기 위해서 이번 등록제를 실행하는거 아닙니까.
양재천 주변 공원의 권한문제는 위에서 말한것처럼 모든일에 일일이 경찰 인력이 투입되기 힘들기 때문에 코믹에서 1차적으로 거르는게 맞습니다. 코믹에서 패트롤 돌고 문제생기면 경찰 부르는 것이 순리에 맞는 일이에요. 설마 주말에 관리공단에서 인원 파견해주지는 않겠지요.
모든걸 법치에 맡기는건 참으로 편해보입니다만, 현실은 그게 아니라는거..
그리고 코믹에서 코스어들을 팽개친다는 말이 중간에 있어서 적어봅니다만.... 팽개칠거 같으면 그냥 코스프레 금지시키면 간단합니다. 4000원 더 받는다고 코믹에 무슨 이득이 있다고.... 100명 모여야 40만원이고 1000명모여야 400만원인데, 이돈으로 순찰 돌 인원 늘리고, 물품 보관소 인원 늘리고, 탈의실 확장하고, 팔찌 준비하고, 전용매표소 설치하고, 각종 공지 추가로 때리고 하면 얼마남는다구요. 더구나 추가로 발생하는 이득은 지금까지의 개념 코스어들을 뺀 나머지 사람들에게서 발생하는건데 이게 돈이 될까요? 돈드는거 생각하면 차라리 봉사활동이라고 불러주고 싶습니다. 이상황은 조폭 마인드라는 선정적인 한마디로 정의 할게 아니라 한 기업이 자신의 이득을 보호하기 위한 당연한 조치입니다. 오히려 지금까지 아무런 조치도 없었다는데 한탄하고, 아직 조잡하지만 뭔가 조치가 생긴데 축하박수를 보내야 하는거지요.
홍차도둑 2009/10/14 00:47 #
이분의 리플에 대공감입니다.여기 쥔장님께서는 다시한번 생각을 고치셨으면 하네요.
이미 GG치셨다니 답글 안다시겠지만(달아도 전 대응 안하겠습니다. 그간의 답글을 보니 뻔히 보이거든요, 어느 지인분께서 하신 말대로 관련 글을 안쓰시는 것이 나았습니다)...
정말 순진하신건지 보고 싶은 것만 보시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유남권 2009/10/14 06:10 #
모든 일에 경찰 부르라는게 아니라!!!! 왜 자기 땅이 아닌데서 애들을 내쫓으려고 하냐는거냐고요.모든걸 법치에 맡기라는게 아니라, 법을 어기지 말라는 거예요.
왜이렇게 이해를 못하시나들.
엘케인과지크 2009/10/14 04:12 # 답글
아랫글애도 리플달았고 이번 글에도 리플을 달지만 인터넷에서 코스플레이어들의 만행을 좀 검색이라도 해보시지그렇셨나여.
행사장 바깥에 있는 코스플레이어들에게 코스운영측이 제제를 가할 권리가 있는가 - 그러시는데
그럼 그 코스플레이어들 때문에 아무짓도 안했는데 시발 저 무뇌아 새끼들 관리 똑바로 안하냐고 욕먹는
코스주최측은 뭔 죄인가요 그럼?
여튼 제대로 안알아보시고 쓰신 덕분에 거하게 원양어선 5척은 끌고 오신거 축하드리고
이오공감의 컴터다운 이란 사람의 글을 보시길 권합니다.
유남권 2009/10/14 06:11 #
코스플레이어들이 나쁜 짓을 했다고 코믹이 나쁜 짓을 해도 되냐는데, 코스플레이어들이 좆나 나쁜짓을 했다고 대답하시면, 저는 설령 코스플레이어들이 그보다 더 나쁜 짓을 했더라도 코믹이 자기네 땅이 아닌데서 애들을 내쫓을 권리는 없다고 말할 수 밖에요.
엘케인과지크 2009/10/14 11:20 #
아뇨 있습니다.이건 자기방어라고 해도 무방하다는 생각입니다.
굳이 제가 예를 안들어도 다른 분들이 다양한 예를 들어주셨으니까 그 점에 대해서는
제가 또 구태여서 이야기를 안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코믹측에서도 자신들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그 사람들에게 뭐하러 터치를 할까요.
터치를 안하고 싶어도 그 사람들을 터치를 안하면 자신들에게 불이익이 가해지니까 터치를 할 수밖에
없는겁니다. 코믹 측에서 지금까지 코스 플레이어들에게 부당한 제제를 가한게 몇번이나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코믹 측하고 아무런 상관도 없는 코스 플레이어들의 고성방가와
근처 지하철 화장실을 더럽히는 행위, 주변에 마구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 등으로 인해서
코믹 측에서 그 사람들 변명까지 해가면서 사과를 해야되는 행위는 왜 그냥 보시나요?
애초에 서로 좋게 좋게 하려면 쌍방간에 매너는 지켜져야 그게 성립이 된다고 봅니다.
하지만 코스플레이어들의 매너는 이미 떨어질데로 떨어져서 어떻게 할 수도 없습니다.
어떻게 아냐구요?
저 사람들 저 행위를 지켜본게 지금 몇년째입니다.
코스플레이어들이 매너도 잘 지키고 주변에 피해 안끼치고 잘 하는데 코믹측에서 저런거 내걸었으면
저도 주최자 측을 까겟습니다만 있는 민페 없는 민페 다 끼치는 무개념 코스플레이어들을
보호하고 싶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유남권님이 주장하시는
상관도 없는 코스플레이어들을 코믹 주최측이 제제를 가하는 것이 과연 정당한 일인가?
라고 하시는 것에 대해서는
정당하다. 라고 답하겠습니다.
도덕적으로도 고민할 가치도 없는 문제입니다.
아즈나블대왕 2009/10/14 06:43 # 답글
아마 말하고 싶으신건 강제적으로 코스플레이어를 다 내쫓는게 월권이 아니냐. 라고 하시는거 같은 데공지의 내용은 참가자들이 원활한 행사진행을 위해 지켜야할 규칙잁텐데요..
자신이 참가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밝힌 사람은 규정에 따르면 "코믹월드에서의 활동"을 안하는 사람일거고, 개인적으로 길거리에서 코스프레를 하는 사람일거니까 민원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겠다. 정도로 인식하면 되는거 아닐까요.
물론 코믹 진행자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처리할지는 그때 생각할 문제지만
유남권 2009/10/14 10:24 #
행사장 뿐 아니라 인근지역(양재천, 양재시민공원, 굴다리 등)에서의코스프레 활동 역시 코믹월드에서의 활동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코믹월드 행사날 코스프레 활동을 하기를 원하는 분은
모두 코스프레 등록을 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코스프레 등록을 하지 않은 채 코스프레를 할 경우에는
퇴장 및 귀가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라고 하니까 문제라는 거예요 ㅠㅠ
길거리에서 코스프레를 하는 사람을 "책임지지 않겠다"가 아니라 "퇴장 및 귀가조치하겠다"래잖아요. 쟤들이.
아즈나블대왕 2009/10/15 14:55 #
1. 자신들이 터치할 수 있는 문제 밖의 일은 그것을 처리할 수 있는 집단에게 맡기는 거고,2. 귀가 조치는 집에 데려가주거나 집에 가는 것을 확인하겠다. 가 아니라 참가자가 규칙을 안지키면 참가자의 자격을 박탈한다. 정도로 해석될건데요. 자신들의 '행사'에 들어올 수 없다. 집에가던 어딜 들르던 네 남대로해라. 행사장에서 뭘한다해도 우린 책임 못진다. 가 될겁니다.
prismatic 2009/10/14 08:39 # 답글
회장 외부에 대한 통제 방식이 '월권'에 준하는 것이라고 결정이 났는지 궁금하네요.결정나지 않았다면 월권을 언급하는 것은 이르다고 봅니다.
물론 법적 책임이 발생하지 않은 상태에서 회장 외부의 코스어들을 내치는 건 월권이 맞겠죠.
하지만 코믹 마켓측도 생각이 없는 건 아닐테고 적당히 선을 그을 겁니다.
유남권 2009/10/14 10:25 #
일단 코믹측에서 내세운 공지에 따르면 "퇴장 및 귀가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라는데 이건 월권이죠.
prismatic 2009/10/14 17:32 #
유남권 // 법적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코믹측에서 월권이 아닌 형태로 회장 외부 코스어들을 퇴장 귀가조치시킬 수 있다는 말입니다. 가령 공원의 예를 들어봅시다. 공원 내에서 일부의 코스어가 법적 문제를 일으켰을 경우 서코측만 아니라 누구라도 퇴장이나 귀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경찰을 부르던가. 그러니 법적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라는 선을 대충 그을 거라 생각합니다. 서코가 생각이 없는것도 아닐거고.
프라이오 2009/10/14 12:49 # 답글
그러니까 양재천 주변에서 행하는 행위가 코믹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오기 때문에 월권이 아닐수 있다니까요....
니미츠 2009/10/14 12:59 # 답글
퇴장 및 귀가조치를 말 그대로 보면 안돼죠. 저거 써놓아 봤자 안전요원 아르바이트생들이 효도르도 아니고 파이트 머니를 받는 것도 아니고. 코믹 참가자라고 사칭하는 애들이 99%인 이상 참가자와 비참가자를 구분할 필요가 있는거고, 경찰 부를만한 핑계 만드려고 집어넣은 조항인게 보이는데... 월권 할 일이 없다니까요. 영업방해로 유치장 GOGO 인데...
프라이오 2009/10/14 14:32 # 답글
내 가게 부지는 아니지만 내 가게 앞에서 깽판치고 노는놈들한테 집에가라고 이야기 하는게 월권입니까? 퇴장및 귀가 조치를 강제로 실시한다고 생각하시면서 조폭논리로 승화시키는 쥔장님의 마인드는 순수한건지, 과격한건지..
Lyle 2009/10/15 03:57 # 답글
1. 그런 경범죄에 가까운 행위에 대해 단속 및 훈방조치를 할 권리를 가진 집단이라고 해봤자 떠오르는건 거의 경찰 정도인데, 이쯤되면 거의 사회적 비용의 낭비라고 생각합니다.2. 사실 지금 상황이 암묵적으로 단속권을 얻어낸 상황 아닙니까? 어느분 말씀대로 민원이 올라가도 다 코믹월드의 이름으로 올라가고 관련 기관에서 코믹월드에 지속적으로 항의했다고 한다면, 이는 분명히 코믹월드가 이 문제를 맡아서 해결해야 한다는 시각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는 이야기니까요.
3. 말이 필요없네요. 불가능하다는 말을 얼마나 들으셔야 이 얘기를 안하실런지요...
그리고 이번 규제는 사회적으로는 이미 인정받았지만 법적으로 인정받지 않은 것일뿐, 법을 어긴 것(위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 말이 틀리다면, 코믹월드의 이 조치가 대체 어느 법률에 대해 '위법'인지를 꼭 알고 싶군요.
유스로히인 2009/10/16 06:27 # 답글
처음엔 길게 썼었는데그럴 필요가 없군요 GG치셨다니
아무리 생각해도 유남권씨의 의견엔 동의할 수가 없습니다
비유에서 부터 논리가 전부 엉망이셔서요
아까 길게 덧글을 썼다 지웠긴 했지만 제 말의 근거는 대부분의 덧글에 있습니다
좀 생각을 잘 해보시죠